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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Online Game

리메이크 된 이블린 등장! 롤 7.20 패치 요약! 딜탱들의 시대가 다시 도래하나?

by CHCH ITG 2017. 10. 12.

안녕하세요 모든 IT, 게임, 일상정보를 먼저 씹고 즐기고 공유해드리는 K.Min's 입니다.

오늘은 리그오브레전드에 관한 소식이며 새로운 이블린이라는 코드명으로 돌아온 롤 7.20 패치로 인해

이제 다시 어떤 메타로 흘러갈 것인지, 제가 비록 골드밖에 되지는 않지만 저의 개인적인 의견으로

한번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리그오브레전드 7.20 패치의 가장 핵심인 이블린 리메이크 입니다.

이블린을 정글로 몇번 써보니 이블린만의 초반 장점이 사라진 느낌이었습니다.

다만 초반에 잘 풀게되면 그레이브즈급으로 스노우볼링을 굴리기가 정말 쉬운캐릭으로 바뀌었습니다.

제가 느끼기에는 리메전 이블린 보다 스노우볼링 굴리기가 쉬워진 듯 해요.

한마디로 게임만 잘 풀어가면 하드캐리가 리메이크전 보다 쉬워졌다는 뜻이기도 하죠.

다만 역갱을 당하면 예전보다 많이 약해진 느낌이 들고 또한 스킬 의존도가 너무 높아져서

 초반에 역갱이라도 당하면 라이너가 스스로 커야되는 것을 믿고 가야할 만큼 복구 하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정글링이 예전보다 빨라져서 정글링 위주로 돈다면 어느정도 복구가 가능하겠지만 적 정글러가

그걸 허락해줄리가 없죠...하하 정글 실력이 동일하다고 가정했을 때 한번 말리면 끝까지 말릴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스킬의존도가 굉장히 높다고 했는데 이는 한타에서도 그대로 들어납니다.

한타기여도는 그대로 최악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은데 그 이유는 우리쪽에 이니시를 할 수 있는 캐릭(EX 말파,알리)이 없다면

이블린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예전 리메이크 전 이블린은 궁으로도 이니시를 걸어서

잠깐이라도 도발할 수 있게 하여 진형붕괴를 어느정도 할 수 있다고 하면 이번 이블린은 W로 저주를 킨 다음에

E로 돌진해서 매혹을 시킨 뒤 궁으로 빠져야 되는 플레이스타일로 하셔야 되는데 게다가 이거는 조건부까지 붙어 있어서 

이런 플레이는 적이 정말 멍청하지 않는 이상 하기가 매우 어려운 플레이 입니다.(이것 또한 정말 잘 큰거 아니면 불가능)

그리고 궁은 웬만하면 한타 때 초반용이 아닌 후반 막타용으로 써야되는식으로 바뀌어서 

주로 선진입보다는 후진입식으로 한타를 해야되는게 맞는 듯 싶습니다. 안그러면 초반에 잘못들어갔다가

뚜까맞고 요단강 건널 수 있으니 말이죠.(그러니 여러분은 지금 정글 OP인 세주아니를 하셔서 티어를 올리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제 이블린 플레이를 해본 소감이었고 하나씩 스킬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패시브가 마나회복에서 체력회복으로 바뀐 모습입니다. 은신은 이제 1렙부터 생기는게 아닌

6렙 이후로 은신효과가 나타납니다. 게다가 일정 체력 아래로만 내려가야 발동되는 회복 패시브이기 때문에

그리 좋지는 않지만 다행히도 주문력 계수가 붙어 있어서 룬을 주문력 10이상으로 박는다면

초반 정글링 하기에는 굉장히 쉽더라구요. 패시브 때문에 반피 이하로는 잘 내려가지 않았습니다.

확실히 리메전 이블린보다 정글링면에서는 속도 및 유지력이 좋아진 듯 싶어요.

다음은 Q스킬인 증오의 가시입니다. 예전 리메전 Q는 1.4초라는 스킬쿨타임만 있고 무한대로 사용이 가능했지만

이번에는 논타켓으로 미니언이나 정글몹, 또는 챔피언에게 스킬을 맞춰야만 발동되는 조건부를 가지고 있습니다.

 조건부가 많이 까다롭지만 맞추기만 한다면 나름 폭딜이 나오는 스킬이기도 합니다. 아마 초반갱킹에 맞아보신분들은 아실겁니다.

" 뭐야 애 뎀이 왜이래?? " 이라는 느낌이 드실겁니다. 다만 다음 우르프 떄는 그 사기인 무한 Q는 보실 수 없을 것 같네요. (아쉽...)

2번째로 W 스킬인 황홀한 저주입니다. 이 스킬은 리메전 이블린 스킬과 완전 반대 성향을 가진 스킬로

리메전 이블린 스킬은 추노용 또는 생존용 및 버프용으로 사용되었던 스킬이였다면 이번에는 조건부에 따라서

슬로우를 걸거나 매혹을 시킬 수 있는 스킬로 바뀌어졌습니다. 이 스킬을 사용하면 기본적으로 4초간 마방 감소 효과가 있어

우리팀에 르블랑이나 빅토르 같이 한방에 폭딜을 넣을 수 있는 미드챔프랑 시너지가 잘 맞으며 2.5를 채우지 않아도

60% 슬로우 효과를 줄 수 있어 초반갱킹 떄도 꽤나 좋은 스킬입니다. 이 스킬을 5렙을 다 찍으면 보이저템(공허의 지팡이)과 같은 효과가

4초간 지속되는 디버프도 가지고 있습니다. 정글 대상으로는 슬로우나 매혹은 없지만 초반에 높은 데미지를 줍니다. 확실히 이면에서는

리메전 이블린보다 정글링 속도가 훨씬 빠르더라구요. 그리고 이 스킬 자체가 사정거리가 꽤 길어서  점멸이 있어도 웬만하면 잡더군요. 

다만 한타에서 활용도로는 딜러들 잠깐 지키는용 또는 후속진입 후 마무리용으로 밖에 없어서 그게 많이 아쉬웠습니다.

다음으로 E 스킬인 채찍유린 입니다. 리메전 스킬로는 근접에서 사용해서 공격속도를 증가시켜주었떤 스킬이었지만

이번에는 돌진용 스킬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다만 이 스킬이 돌진스킬로 바뀔려면 악의 장막 패시브가 활성화 되어야 되는

조건부가 붙으며 일반 E와 패시브 강화 E스킬이 스킬데미지도 다르고 활용도도 다릅니다. 다만 쿨타임이 8초밖에 안되기도 하고

대상 최대체력 % 및 자기 주문력 %도 살짝 붙어있어서 이블린의 부족한뎀을 많이 매워주기도 하고 스킬이 발동되면

2초간 이동속도 30%가 늘어나는 효과도 있어서 잘만 사용하면 활용도가 높은 스킬입니다. 

다만 조건부가 까다로워서 난이도가 높은 편에 속하는 편이죠.

마지막으로 이블린 궁극기인 최후의 포웅입니다. 이블린을 하드캐리가 가능하게 해주는 스킬이며, 

딸피 상대로 정말 막타 먹기에 제격인 스킬입니다.그리고 체력 30% 미만에게는 기본 데미지의 2배가 들어 갑니다.

이 스킬도 또한 어마어마한 폭딜을 넣을려면 어느정도의 체력이 떨어져야 되는 조건부가 붙으며

이블린의 모든 스킬이 다 조건부가 붙어있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궁을 쓰게되면

뒤쪽으로 순간이동하게 되는데 도주기용으로도 꽤나 쓸만한 듯 싶습니다. 그리고 근접 궁 치고는

사정거리 및 범위가 엄청나게 넓어서 후진입 후 마무리용도로 정말 제격이기도 합니다. 이 스킬로 한방에 트리풀킬까지 해봤네요.

이것으로 일단 여기까지 리메이크된 이블린을 알아봤는데, 예전보다 조건부가 너무 까다로워져서 난이도가 리메전 이블린보다

훨씬 어려워졌습니다. 그랬다고 예전보다 한타 기여도가 높은 것도 아니고해서...

정말 자신이 정글잡으면 캐리가 가능하다 하시는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 나는 그래도 반반 갈 자신 있는데? " 이러면 걍 세주아니 하시는게 좋아요. 이 챔프는 정글에 대한 이해도가 

정말 높은분들만 추천드려요. 저도 일반전 몇번쓰다가 느낀건데 전 걍 초식정글러나 할렵니다...(세주아니와 무무찡 일루와..) 

다음은 이제 챔프 패치에 대해서 한번 봐볼게요.

" 이제 마나 불태울일은 사라졌나? "

첫번째로는 브랜드입니다. 브랜드를 사용해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W로 챔프를 맞출려다가 마나가 바닥나는

상황이 꽤 있어서 집에가야되는 상황이 빈번하게 발생되는데 이를 위해 패시브에 불길 효과를 받고 있는 유닛을 처치하면

마나를 소량으로 회복시켜주는 추가 패시브가 추가 되었습니다. 주캐릭을 브랜드를 삼고 계신분들에게는 

굉장히 희소식이 아닐 수가 없겠는데요. 라인 유지력에도 좋지만 

이 패시브가 정말 좋은점은 브랜드 서폿하신분들에게는 정말 좋은 패시브라는 것입니다.

저 효과가 불길효과를 받고 있는 유닛을 브랜드가 처치한 유닛이 아니고 미니언이 불길 효과만 받고 있다면

원딜이 미니언을 처치해도 마나 회복이 된다는 것입니다. 안그래도 브랜드 서폿의 단점이 마나부족이었는데

이 패시브로 인해 브랜드가 서폿으로 자주 보일 듯 싶네요.


" 내 스탯이 돌아왔다 "

다음은 그레이브즈 입니다. 그레이브즈가 살짝 버프가 되었는데요. 기본 능력치로는 체력 재생능력이 초당 0.24

5초당 1.33이 증가 되었는데 겨우? 라는 느껴지실텐데 보통 정글러 챔프들은 기본스탯에 대한 영향이 꽤 큽니다.

보통 초반 정글링속도가 늑대 1렙 기준으로 15~25초 가량 걸리는데 이걸 계산하면 약 4~6.5정도 증가입니다. 정글 한캠프 도는 시간이

3~4분이라고 가정 했을 때 체력회복이 47~63정도 증가된 셈입니다. 이는 정글 애들한테 2대 가량 더 맞을 수 있는 수치이며

기본 공격으로 정글 애들을 밀어내는 그레이브즈인데 이정도면 정글주캐릭이 그브분들에게는 체감이 될만한 상향이 된 셈이죠.

그리고 Q 스킬인 화약 역류 AD 계수가 0.8에서 1.0으로 바뀌었는데 이는 그브가 역갱으로 한번 망했을 때 복구할 수 있는 기회를 

한번 준 셈입니다. 나름 그레이브즈는 적절하게 상향 패치를 잘한 듯 싶네요.

" 서폿 상위티어는 바로 저입니다 "

잘만 활용하면 0티어 서폿이라고 불리는 카르마 입니다. 카르마도 이번에 살짝 버프를 받게 되었는데

기본 패시브인 열정 응집이 일반 공격 또는 스킬을 챔피언에게 입히면 만트라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를

좀 더 늘려준 것입니다. 초반에는 차이가 없지만 후반에 갈 수록 꽤 차이점이 클 듯 싶습니다.

" 향로가 씹 너프 됬는데 카르마가 나오나요? " 라고 물어보신다면 향로가 뜨기전에도

이미 카르마는 1티어 서폿이었습니다. 향로가 나오면서 더 뜬 것일뿐 카르마가 약한게 아닙니다.

진짜 카르마를 잘 활용하는 사람 만나면 진짜 골치 아픕니다. 이번 패치로 인해서

서폿 카르마도 많이 뜨겠지만 특히 탑 카르마가 예전보다 많이  보이지 않을까 싶어요.

" 할 말은 딱히 없으니 상향에 감사하네 "

다음은 오른입니다. 이번 오른은 너프말고도 다른것도 버프가 되었는데요.

오른챔프 자체가 라인전이 나쁜편 아닙니다. 라인전 자체는 다리우스에게도 꿀리지 않을 정도로 강력한 편이지만

조건부가 너무 까다로워서 한타기여도가 많이 다른 챔프에 비해 많이 아쉬워서 사용이 안될뿐이었죠.

그래서 E 스킬인 화염돌진과 궁극기의 조건부가 좀 더 쉽게 변경되었습니다. 화염돌진이 100 -> 150으로

궁극기는 이제 진행 방향을 바꿀 때 즉시시전으로 변경되었습니다.시전시간이 0.35초여서 짫기는해도 점멸 쓸 시간은 충분했거든요.

하지만 이제 시전시간이 사라지고 즉시시전으로 바뀌어서 포탑 허깅하는 오른에게 다이브하는 챔프들에게

잘만 사용하면 역관광하기에 이제 충분한 챔프로 변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아직 상향은 더 먹어야 될 듯 싶네요...

개인적으로 Q 투사체 속도를 좀 더 늘려주었으면 하는 바램이..

" 내 상향은 잘 차려놨겠지?? "

다음은 탐 켄치입니다. 탐켄치는 어느정도 상향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패시브 데미지가 꽤나 상향 되어서

라인전만 본다면 이제 탑으로 사용할만 하며, 후반에도 평타 데미지가 꽤나 나올 수 있게 패치되어서

완전히 퓨어탱커로 가도 이제 평타 누적데미지는 무시하지 못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W가 살짝 너프가 되었는데

내뱉기 제한시간이 2초에서 1초로 변경된 것입니다. 탐켄치의 장점이 주딜러를 문 다음에 잠깐 동안 딜을 못하게 하는거였는데

이제 그걸 반으로 줄어버리니 어느정도 신중하게 써야될 듯 싶습니다. 다만 궁 사용 뒤 원래적으로는 집어삼키기가  

1초 대기시간이 있었지만 이제 그 대기시간이 사라져서 슈퍼세이브 장면이 많이 나올 듯 싶네요.

" 바람의 힘을 마음껏 못누리세요... 사려라 원딜아 "

다음은 폭풍 너프가된 잔나입니다. 이번 잔나의 너프는 정말 발목 하나 자른 것 만큼 치명적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기본적인 스탯도 꽤 심한 너프를 당했으며 패시브 및 서풍, 폭풍의 눈 방어력 기본 흡수량 너프까지 진행 되었습니다.

아무래도 트위치/코그모 + 잔나 조합이 워낙 강력한 조합이어서 그런지 이정도까지 너프시킨 듯 싶기도 하고

개인적으로 아마 이정도가 딱 적절한 위치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잔나 챔피언 자체가 원딜지키기에 정말 최적화가 되어있어서 스킬을 막 쓰지 말고 이제 좀 신중하게 쓰라고

하는 바램의 너프인 듯 싶습니다. 아마 잔나로 스킬을 막 사용하던 분들에게는 꽤나 치명적일 수 있겠네요.

이제 다음으로 아이템으로 넘어가보겠습니다.

첫번째는 스테락의 도전입니다. 몇몇분들은 아시겠지만 스테락의 도전이 이제 근접 전용아이템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제이스와 나르도 구매가 가능합니다.) 스테락이 가격이 조금 높아진 대신에 상향이 꽤나 되었는데요.

하위템들도 다 바뀌었고 가격은 총 2600 -> 3200골로 체력은 400에서 450으로 바뀌었으며

기본 공격력 증가가 30% -> 50%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실드가 발동되면

공격력이 증가되는 대신에 8초동안 강인함이 무려 30%가량 얻는 효과가 추가 되었습니다.

아무래도 이 아이템 하나로 딜탱 챔프들이 간접 버프가 될 듯 싶으며 특히

다리우스와 나르가 가장 체감이 심할 듯 싶습니다. 다리우스와 나르 이 2개의 챔피언 특징이

조건부가 달린 패시브가 발동되면 공격력이 뻥튀기가 된다는 것인데 기본 공격력 증가가 30 -> 50%로 바뀌기도 했고

아마 다리우스가 흑날도끼에 스테락이 나오고 조건부가 발동이 되고 열광까지 발동되면

 이걸 계산해보자면 7렙에 공격력이 250이 될 수 있다는 뜻이 됩니다. 다리우스만 잘 크게 된다면

한타를 완전히 지배가 가능하다는 뜻이 되죠. (퓨어탱커좀 살려줘....)

아마 다음패치전까지는 이제 퓨어탱커보다는 다리우스나 나르 및 잭스 그리고 레넥톤같이

딜탱챔피언들이 잠깐 날뛸 것 같습니다. 게다가 강인함까지 붙어있으니...말 다했죠.

아 그리고 스테락 하위템들이 바뀌었으니 스테락 구입하실 때 주의하시구요.

그리고 스테락,얼망,거드라 하위템인 요림의 주먹이 약간 상향을 먹었습니다. 물론 아이템 자체가 상향을 먹은게 아니고

중첩쌓기가 약간 어려워서 기본 체력이 50증가되고 중첩되는 체력이 약간 낮아진 정도 입니다. 중첩이 다 되면 총 체력이 300되는 거는

똑같구요. 얼망을 선템으로 가는 나르나 볼리베어 유저분들에게는 약간 기분좋은 소식이 될 수 있겠죠.

다음은 마지막으로 서폿템인 고대주화와 주문도둑검에 관한 것입니다.

드디어 고대주화의 파랑동전의 마나 회복력이 내려갔습니다. 확실히 이게 너프되었어야 했습니다.

골드수급은 지금 이정도가 딱 적당하지만 마나수급이 너무 좋아서 마나소모량이 많은 쓰레쉬나 블리츠도 고대주화를 가기도 했죠.

하지만 이제 마나수급량이 10% -> 6%로 낮아졌으니 견제를 위주로 하는 서폿들은 이제 스킬을 막 쓰지는 못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서폿캐릭터 중에서 유독 마나소모량이 엄청나게 큰 나미에게는 간접너프일 수 있겠습니다만..

고대 주화 너프로 인해 다시 탱커형 서폿들이 자주 나오겠네요. 하지만 주문도둑검이 기본 주문력이 5 -> 10으로 바뀌면서

마나 소모량에 비해 초반 견제를 많이 하는 카르마나 자이라가 자주 보일 듯 싶습니다.

특히 카르마가 이번 패치로 인해서 많이 나올 거 같은데 이제 카르마를 상대하기 위해 자이라가 많이 나오겠죠.

하지만 저는 탱커류 서폿들을 많이해서..(특히 알리스타) 저는 해당되지 않는 패치이네요.

오늘은 여기까지 7.20 패치에 관한 내용을 제 방식대로 전해드렸습니다.

이번 패치로 인해 갤럭시 스킨과 벌 수호자 신지드, 은룡검 탈론, 행성 파괴자 갱플랭크 크로마 스킨들도 나왔으니

한번 구경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네요.

이상 K.Min's 리그오브레전드 7.20 패치에 관한 내용을 제 방식대로 나열해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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