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 제품 정보 및 리뷰/노트북 정보

노트북 무엇을 보고 구매해야될까? 브랜드? 무게? 성능?

by CHCH ITG 2021. 3. 29.

출처 : unsplash

그래픽카드가 비싸지면서 게이밍 노트북을 많이 찾으시는 여러분들 그리고 이제 공부를 시작하시는 대학생분들, 자취하시는분들이 컴퓨터를 하기 위해 가장 구매를 많이 하시는 노트북, 하지만 노트북을 구매하실 때 어떤 점을 보고 어떤 제품을 구매를 하셔야 되는지 많이 고민들을 하시는데요. 이번에는 노트북을 어떤 제품으로 구매를 해야하는지 결정이 안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9가지 특징점을 전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윈도우 OS ? / MAC OS?

출처 : unsplash

첫번째는 운영체제입니다. 주로 아이폰, 아이패드같이 IOS를 사용하시는분들이라면 Mac os를 탑재한 노트북 맥북을 많이 구매를 하실텐데요. 이번에 애플 자체에서 진행한 프로세서 M1 칩을 탑재한 맥북이 나오면서 Mac만의 생태계를 구축한 애플입니다. M1 칩셋은 지금까지 탑재해온 인텔칩보다 Mac os에서 훨씬 뛰어난 호환성을 보여주고 있어 전문작업면에서 더욱 빛을 발하고 있는데요. 만약 아이폰 같이 IOS를 주로 사용하셨다면 이번 기회에 M1 시리즈가 들어간 맥북도 꽤나 괜찮은 선택이 될 겁니다.

그게 아니라면 윈도우 OS가 탑재된 노트북을 구매하시거나 아니면 프리도스로 구매하셔서 직접 윈도우10을 설치하시고 사용하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2. INTEL cpu / AMD cpu / Apple M1

출처 : unsplash

2번째는 CPU입니다. 현재 인텔 11세대인 " 타이거레이크 " 그리고 AMD의 라이젠-4세대인 저전력 CPU로는 " 루시엔 " 그리고 노트북 제품군에서 고성능에 속하는 " 세잔 " 이라는 제품이 있습니다. 애플에서는 M1이 현재 유일한 제품이죠. 애플 경우는 맥북만 현재 M1칩이 들어가 있으며, 나머지 제품군 중 삼성전자,LG,ASUS,한성컴퓨터는 인텔 및 AMD 제품들이 들어가있습니다. 2년전까지만 해도 노트북 시장은 인텔이 1티어인 강자였으나 현재 노트북 성능도 또한 라이젠 4세대인 5000시리즈에게 빼앗겨가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아직 최상위 라인업인 LG의 그램시리즈나 삼성전자의 이온 및 플렉스 시리즈는 인텔 CPU를 사용하고 있으며 게이밍 노트북으로 유명한 기가바이트.ASUS,레이저사들은 이제 점차 AMD 제품군으로 바뀌고 있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대기업에서 나온 휴대성이 강조되고 편의성을 제공한 노트북을 원하신다면 아직까지는 Intel밖에 선택지가 없으며, 게이밍 노트북 경우는 이제 AMD CPU를 좀 더 추천드립니다. 애플의  M1시리즈 칩셋은 아직 맥북이나 아이맥, 맥프로 밖에 없다는점은 유의하시길 바라겠습니다.


3. RAM

출처 : 직접 촬영 및 unsplash

3번째는 RAM입니다. RAM 경우는 4GB, 8GB, 16GB 그리고 많으면 32GB 제품군까지는 보셨을 겁니다. 이 중에서 어떤 제품을 사야될 지 고민이 되신다면 사무용,인터넷 서핑 그리고 영상보는 용도로 사용하시는 것이라면 8GB 제품으로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롤 말고도 로스트아크, 배틀그라운드 같이 고사양 게임 및 영상작업을 주로 하시는 노트북을 찾으신다면 RAM은 최소한 16GB 제품으로 탑재한 제품을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RAM이 더 작은 제품군들을 사서 " RAM을 구매해서 내가 업글시키는게 더 싸지 않나? " 라고 생각을 하시는분들은 반드시! RAM 제품 중에서 일반 RAM이 아닌 노트북 RAM인 SO-DIMM이라는 제품으로 구매하셔서 추가 탑재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일반 RAM 구매를 했다가 낭패를 보시는분들이 1~2명이 아니기 때문에 말씀을 드린 것입니다.


4. SSD / HDD

출처 : unsplash

4번째는 SSD인 저장 스토리지입니다. 요즘 나오는 제품들은 HDD가 아닌 250~256GB SSD 제품을 탑재해서 나오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물론 싼 제품군 중에서는 128GB SSD 제품도 있지만 주로 250GB 제품이 많죠. 사무용도로 사용하신다면 128GB도 괜찮기는 하지만 자료저장으로 인해서 부족한 경우가 발생 할 수도 있습니다. 요즘은 사진 및 영상이 고해상도로 나오는 시대이기 때문에 최소한 250GB 제품으로 구매를 하셔야만 저장 스토리지 걱정 없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현재 자신의 노트북이 128GB 제품이라면 업글도 좋기는 하지만 외장 SSD를 하나 구매하시는 것이 좀 더 정신건강에 좋을 수도 있습니다.

만약 전문작업용으로 구매하신다면 최소 500GB는 넘는 SSD로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SSD 앞에 붙는 NVMe 코드가 붙은 제품을 좀 더 추천드립니다. NVMe가 붙은 SSD는 속도가 일반 SSD 보다 약 3~5배정도 빨라 영상작업시에 영상을 좀 더 빠르게 불러올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5. 그래픽카드

출처 : unsplash

5번째는 요즘 채굴장으로 인해 비싸서 구할 수도 없다는 그래픽카드 입니다. 물론 데스크탑 이야기이긴 하지만 요즘들어 RTX 3000시리즈가 달린 노트북들도 납치해가서 채굴을 하는 시대라 게이밍 노트북 시세가 작년보다 조금 높아졌습니다. 그래서 현재 RTX 3060이 달린 제품이 150만원이 넘아가는 기염을 토해내고 있죠.

작년에 나온 RTX 2060이 달린 제품중에서 비싸도 120만원대였는데 확실히 이번해가 채굴붐으로 인해 게이밍 노트북 가격이 비싸지긴 했습니다. 그래픽카드 경우는 게임하실 때 가장 중요하게 보셔야될 요소인데, 로스트아크나 배틀그라운드를 옵션 타협 거의 없이 즐기실려면 적어도 GTX 1660이 탑재된 제품으로 구매하셔야 됩니다.

전문작업으로 포토샵이나 영상작업 경우는 그래픽카드가 중요한게 아닌 CPU 및 RAM 영향이 굉장히 크기 때문에 그래픽카드는 많이 안 보셔도 되지만 3D 렌더링 작업을 요구하는 노트북을 찾으신다면 최소한 RTX가 들어간 노트북을 추천합니다. 사무용도나 영상 보는용도로는 굳이 외장그래픽카드가 필요 없으며 CPU에 내장된 내장그래픽카드로도 충분하니 굳이 비싸고 무거운 제품보다는 휴대성이 좋은 무게가 적거나 배터리가 긴 제품 위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6. 썬더볼트3,4 PD충전

출처 : unsplash

6번째는 확장성으로 썬더볼트3,4 또는 PD 충전 가능한 USB 포트에 관한 것입니다. 이런 USB 포트들은 일반적인 USB2.0 / 3.0 / 3.1 보다 대역폭이 훨씬 높아 빠른 전송속도 및 출력이 높은 포트들입니다. 특히 PD 충전 및 썬더볼트3 같은 포트 경우는 스마트폰 고속충전 또는 다른 멀티 충전기로 노트북을 충전이 가능한 포트들이라 요즘 노트북 구매하실 때 항상 보고계시는 사항입니다.

특히 썬더볼트3는 eGPU라는 그래픽카드 박스 제품을 통해 휴대성 노트북을 게임 노트북으로 바꿔주는 악세사리를 사용할 수 있어 좀 더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만 썬더볼트3가 탑재한 노트북들은 최소한 100만원 부터 시작이기 때문에 저렴한 노트북 제품 중에 PD 충전이 가능한 포트가 있는지만 살펴보시고 구매하시면 되겠습니다. 단 50만원 이하 노트북들은 PD 충전 기능은 대부분 빠져있어서 최소 50만원이 넘는 노트북을 찾아보실 때 PD 충전이 가능한 USB 포트가 있는지 살펴보시고 구매하시면 되겠습니다.


7. 배터리 / 충전기

출처 : unsplash

7번째는 배터리 및 충전기 입니다. 배터리 및 충전기는 휴대성과 연관이 있을 수 밖에 없는데요. 배터리 경우는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는 것은 여러분들도 잘 아실 겁니다. 다만 배터리가 증가하면 증가 할수록 무게 및 가격이 더 나갈 수 밖에 없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무용 노트북 기준으로는 배터리는 많으면 좋을 수 밖에 없습니다. 많으면 많을 수록 하루정도는 충전기를 가지고 다니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생기니 말이죠. 특히 LG전자의 그램 경우는 충전기 없이도 하루에 6시간 기준으로 사용시 2~3일 정도는 계속 사용 할 수 있기 때문에 그 장점 하나로 그램을 많이 구매를 하시죠.

충전기 같은 경우는 출력량이 적혀져 있지만 대충보고 지나가시는분들이 정말 많으십니다. 노트북 구매시에 어찌보면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LG전자의 그램 시리즈 및 삼성전자의 이온 시리즈 제품 경우는 거의 45W~60W급 충전기로 요즘은 독특한 디자인으로 제작하여 무게를 많이 줄이고 있습니다. 무게는 약 200~300g으로 16인치 그램 기준으로 하면 충전기 포함해도 약 1.4kg 정도의 무게밖에 나가지 않습니다. 

이게 왜 중요한지 말씀을 드리자면, 특히 게이밍 노트북 경우는 충전기 출력량이 최소 120W급 부터 시작합니다. 외장그래픽카드가 달린 제품들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출력량을 높일 수 밖에 없는데요. 이는 무게 증가로 될 수밖에 없는 요소로 작용이 됩니다. 그래서 보통 게이밍 노트북 충전기들은 500g에서 최대 1.1kg까지 나가는 제품들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드리자면 게이밍 노트북이 최소 2kg이 나간다고 가정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게이밍 노트북 특성상 어쩔 수 없이 배터리 줄어드는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충전기는 보통 필수적으로 가져가야 합니다. 그래서 무게는 노트북+충전기까지 포함해서 2.5kg 이상 나갈 수 밖에 없죠. 게이밍 노트북을 휴대하여 가지고 다니신분들은 잘 아시겠습니다만 평범한 남성도 2.5kg이상 되는 노트북을 들고 나가서 집에 돌아오게되면 녹초가 되는 자신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백팩이 아닌 크로스백을 메고 다니시는분들 이시라면 게이밍 노트북은 절대로 휴대해서 다니는게 아닐 것이다 라고 느끼실 겁니다.

따라서 노트북 구매하실 때 배터리가 40Wh 이하로 구매하신다면 반드시 충전기는 필수적으로 가져가셔야 하며 장기출장이 잦으실 떄는 반드시 이 점은 유의하시고 구매를 하셔야 합니다.


8. 무게

출처 : unsplash

무게도 굉장히 중요하게 작용할 수 밖에 없는데요. 특히 본체가 2kg이라 해서 " 오? 이정도면 들고다닐만 하겠는데? " 라고 생각하시는분들이 굉장히 많으신데 이 점을 정말 유의하셔야 합니다. 다나와나 에누리 같은 사이트에서 노트북 제품을 보면 무게 표시가 1.8kg / 2.0kg 이렇게 나와있는데, 이는 노트북 본체만의 무게이며 충전기는 별도 무게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노트북+충전기 포함해서 2.5kg 이상 나가게 되면 그 때 부터는 휴대성 및 편의성은 버리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물론 싼 15.6인치 노트북 아니면 고사양 노트북일 수록 무게는 증가 될 수 밖에 없지만 LG 그램 같이 쿨링 성능은 조금 버리면서도 무게에 왜 이렇게 집착하는지 광고를 하는 것을 보면 왜 그런지 알 수 있으실 겁니다. 사무용 노트북 경우는 배터리 오래가고 가벼운게 진짜 장땡이기 때문이죠.

만약 출퇴근 및 학교 출결 할 때 노트북을 항상 가지고 다니신다면 최소 충전기 포함해서 1.8kg 아래로 구매하시는 것을 가장 추천드립니다. 보통 사무용 노트북의 충전기가 최대 출력량이 65W급인데 65W급은 무게가 약 300g이라 생각하시고 잘 계산해서 구매하시길 바라겠습니다.


9. 브랜드 / AS(사후관리)

출처 : unsplash

마지막으로 브랜드 및 A/S입니다. 노트북 구매하실 때 특히 삼성전자 및 LG전자 같이 대기업을 구매하는 이유가 A/S, 사후관리 때문에 구매하시는 경우도 많습니다. 삼성전자, LG전자는 확실히 A/S가 정말 뛰어난 기업중 하나이기도 하는데요. 마치 병원에서 아픈곳을 말씀드리면 다른 곳까지 검사해주는 듯한 느낌이 들 정도로 AS 서비스가 확실합니다. ASUS나 기가바이트 한성컴퓨터사도 꽤나 괜찮은 AS 서비스를 보여주지만 기간이 짫은 것이 단점으로 꼽죠.

하지만 애플(고갱님 영어 할 줄 아세요?)이나 레노버 등 몇몇 기업들은 AS가 좋지 않는 곳도 있기 마련입니다. 레노버 경우는 요즘은 괜찮아졌지만 노트북 가격이 꽤나 싼 시절에는 악명높은 AS로 유명했습니다. 노트북이 한번 망가지면 다른 제품으로 사야된다고 할 정도로 말이죠.

마지막으로 A/S를 생각하신다면 해외사이트(아마존,타오바이) 같은 곳에서는 절대로 구매하시면 안됩니다. 확실히 국내유통사에서 내놓는 가격보다 쌀 수는 있지만 A/S는 국내가 아닌 해외에서 가능하기 때문에...(아마존에서 구매하셨다면 미국에 있는 A/S 센터로 보내셔야 합니다..)소프트웨어 충돌로 아예 노트북이 부팅이 안된다거나 아니면 어디 부러져서 A/S를 받으셔야 한다면 해외 택배로 보내셔서 2~3주간 기다리셔야 합니다. 이 점도 또한 유의하시고 구매하셔야 됩니다.

혹시나 이 글을 보셔도 무슨 노트북을 구매하실지 모르겠다고 하시면 방명록 이메일 및 사양을 말씀드리면 제가 최대한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