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 제품 정보 및 리뷰/IT 정보

AMD GPU가 탑재된 삼성 엑시노스 2200, 6월 공개 예정??, 갤폴드3에 탑재될까??

by CHCH ITG 2021. 3. 9.

출처 : Unsplash / Samsung(youtube)

삼성전자 엑시노스 CPU에 관한 내용 중 가장 흥미롭게 다가왔던 소식인 AMD와 협약한 차세대 엑시노스 CPU가 내년에 공개 될 예정이였던 것과 달리 굉장히 빠르게 이번 6월달에 AMD와 협력한 커스텀 GPU를 공개한다고 합니다. 이는 샘모바일에서 나온 정보로, 아이스유니버스의 트위터 내용을 통해 공개되었다고 합니다.


1. AMD GPU가 탑재된 엑시노스 6월에 공개예정?

출처 : 아이스유니버스 트위터

원래적으로는 이번 AMD GPU가 탑재될 엑시노스 2200은 이번해가 아닌 다음해인 2022년에 출시될 것으로 전망했는데, 공개가 예상보다 훨씬 앞 당겨졌습니다. 이번 2021년 6월에 AMD와 협력한 커스텀 GPU의 구체적인 사양을 공개할 것이라고 하며, 실제적으로 탑재될 칩셋은 6월 이후라고 전해졌습니다. 현재까지 밝혀진 정보로는 엑시노스 CPU는 총 3가지로 엑시노스 2200, 1200, 800 시리즈로 알려져있으며, 이 중 엑시노스 2200만 AMD GPU가 확정이며 나머지인 1200, 800 시리즈는 아직 미지수 입니다.


2.  갤럭시 폴드3에 탑재되나?

출처 : unsplash

실제적인 칩셋 탑재는 6월 이후라고 보도되면서 가장 먼저 탑재될 제품은 갤럭시폴드3가 아닐지 예상되고있습니다. 차세대 엑시노스 CPU가 2~3분기 사이에 출시가 될 것이라는 주장이 실리면서 나오고 있는 루머인데, 차세대 CPU가 들어가는 것은 좋기야 하겠습니다만 차세대 엑시노스 보다는 퀼컴의 스냅드래곤 888 칩셋이 들어갈 가능성이 더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3. 차세대 엑시노스는 애플의 A14칩셋 보다 고성능이다??

출처 : Unsplash

이번 AMD GPU를 적용한 차세대 엑시노스는 성능이 아이폰12에 탑재된 애플의 A14 바이오닉 칩셋보다 더 높은 성능을 자랑할 것이다라고 밝혔는데요. 특히 초기 칩셋의 그래픽벤치마크가 A14 바이오닉 칩셋을 압도한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현재 6월에 공개될 구체적인 차세대 엑시노스를 보아야 알겠습니다만, 엑시노스 2100에 나온 발열 문제를 어떤식으로 해결하는 것에 따라 달라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출처 : 삼성(유튜브)

 엑시노스 2100에서는 Cortex-X1 설계를 선보이면서, 성능 및 GPU 효율을 극대화 시키는 설계를 변경하면서 다음세대인 엑시노스 2200에서는 GPU를 말리에서 AMD로 변경하면서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는 삼성전자 엑시노스 입니다. 현재 스마트폰뿐만이 아니라 애플의 M1 프로세서에 탑재된 맥북처럼 삼성만의 엑시노스 노트북도 또한 준비중에 있다고 합니다. 엑시노스에서 발생되었던 발열 문제로 인한 쓰로틀링 문제를 어떤식으로 설계 변경하면서 진행을 했는지 가장 기대되는 시점이 아닐 수가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