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 제품 정보 및 리뷰/하드웨어 소식 및 정보

곧 출시 될 애플 M1X CPU, 라이젠7 5800X, i9-10900K보다 좋다고?

by CHCH ITG 2021. 3. 18.

출처 : Unsplash 및 직접 제작

작년 11월 애플에서 새롭게 시도한 애플의 ARM 칩셋인 M1칩셋을 탑재한 맥북에어가 나오면서 새로운 시장 체제를 형성한 애플, 심지어 맥북 OS 한에서는 인텔보다 오히려 성능이 우세한면까지 보여주기도 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번 M1칩셋 후속작으로 M1X 그리고 M2 칩셋을 탑재한 맥북, 아이맥, 맥프로 등 다양한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라고도 합니다. 특히 이번 M1의 후속작인 M1X는 라이젠7 5800X 그리고 인텔의 i9-10900K 보다 더 높은 성능을 자랑한다고 하며, 놀라움을 선사하기도 하였는데요. 하지만 이 성능에 관해서 굉장히 의문점이 많기도 합니다.


1. 헛 성능은 아니다. 하지만 x86프로세서인 SMT 환경 윈도우에서는?

출처 : mydrivers / Geekbench5

M1X는 M1의 후속작인 CPU입니다. 5nm의 공정으로 물리 CPU CORE가 12 Core가 탑재된 제품으로 발열이 다른 타사 제품보다 훨씬 낮은 것이 특징인 제품으로, 전성비가 매우 뛰어난 프로세서입니다. mydrivers에서 나온 벤치마크 통해서 매우 놀라웠던 것은 M1X의 Geekbench5 벤치마크 점수가 라이젠7 5800x 및 i9-10900K의 점수인 10,000점대 보다 훨씬 높은 14,000점에 도달을 했다는 것인데요.

놀라운 성능이기는 하지만 이는 정확하지 않은 결과일 수도 있습니다. 애플의 M1칩셋은 운영체제 중 맥OS에 굉장히 호환되게 제작된 CPU이기 때문에 이번 GeekBench5에서 나온 점수는 맥OS에서 나온 점수로 예상이 되고 있습니다. 주관적인 의견으로는 x86 프로세서인 SMT 윈도우 운영체제에서는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다는 것입니다.

출처 : CPU Monkey

위의 벤치마크는 시네벤치 R23의 결과 자료입니다. Geekbench 와는 다르게 멀티코어 점수는 5800X에 근접하기는 했습니다만 싱글 점수는 오히려 모바일 제품군 중 라이젠9 5980HS보다 약간 낮게 나온 모습이죠. 그래서 성능 부분에 관해서는 실제적으로 좀 더 지켜봐야겠지만 M시리즈 칩셋은 애플 제품군에서만 한해서 나오는 제품이기 때문에 주로 윈도우 운영체제를 사용하시는 분들에게는 팝콘만 준비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2. 윈도우에서는 성능이 다를 수 있어도 놀라운 결과이다.

출처 : unsplash / 직접제작

먼저 이번 애플의 M1칩셋은 후발주자임에도 불구하고 애플 제품 한해서는 인텔 CPU를 대처할 수 있다는 것을 직접적으로 보여주었습니다. 이는 정말 놀라운 결과가 아닐 수가 없으며, 1세대에서 이정도이면, 현재까지 나온 벤치마크 상황 그리고 저발열 등 다음 M시리즈 맥 제품들은 맥 시리즈만의 장점을 가장 잘 살리는 제품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는 곧 애플의 수익 상승까지 지켜볼 수 있는 상황이기도 하죠.

그리고 맥북에 이제 인텔과 애플의 5:5가 아닌 100% 애플의 M시리즈 칩셋을 탑재한다면 이는 곧 생산단가가 낮아지는 효과를 가지고와 전세대 맥북 제품 출고 가격보다 좀 더  더 낮아질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맥OS 환경을 사용하시는 분들에게는 꽤나 큰 호재가 아닐 수가 없겠네요.


3. 하지만 아직 문제가 많은 M1 칩셋, 그리고 AS....

출처 : Unsplash
출처 : mydrivers / 직접제작

성능은 거의 다 따라잡았다고 해도 되겠지만 아직 호환성 부분에서는 미흡한 부분이 많습니다. M1 맥북에서 블루투스 오류 및 소프트웨어 충돌로 인한 블랙스크린 그리고 썬더볼트3 미작동 등 아직 미흡한 부분이 많은 애플의 M 시리즈 칩셋입니다. 하지만 이는 아직 1세대라 그런 것으로 생각이 되어, 2세대부터는 확실하게 미흡된 부분도 다 잡아 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1세대의 충돌 부분도 업데이트로 통해 다 잡아줄 것으로 보이지만 옛날부터 악명이 높은 AS가 가장 마음에 걸리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