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정보/PC,모바일 정보

윈도우 운영체제 32비트,64비트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 2가지

by CHCH ITG 2017. 7. 6.

출처 : Unsplash
윈도우 11부터는 운영체제가 64비트로 통합이 되어 운영체제가 몇 bit인지 확인하실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하지만 윈도우 11 이전 버전인 윈도우 10 이하 버전은 아직 32비트, 64비트가 나뉘어져 있어서 dll 파일이 손상되거나 했을 때 복구하기전에 반드시 운영체제를 확인을 해주셔야 되는데 이 운영체제를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다이렉트X 진단 도구 활용

출처 : 직접 캡처

컴퓨터 운영체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대표적으로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내 컴퓨터 " 폴더에서 보는방법이랑 " dxdiag " 창을 띄워서 보는 방법이 있는데 첫번째인 " dxdiag " 창에서 보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위 사진처럼 윈도우10 탐색창에 " dxdiag " 를 입력하시면 X 모양 아이콘이 뜨게 되는데 저걸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오른쪽 사진처럼 " 다이렉트 X 진단 도구 " 라는 창이 뜨게됩니다. 시스템 정보를 보시게 되면 컴퓨터 이름 밑에 운영체제가 무엇인지 확인이 가능하실 겁니다. 이 창에서 자기 CPU가 무엇인지 RAM은 얼마인지, 그래픽카드는 무엇인지 다 확인도 가능하니 만약 자기 하드웨어가 무엇인지 궁금하시다면 이 dxdiag 창을 띄우시면 됩니다.


2. 내 컴퓨터 속성 활용 (윈도우키 + PAUSE)

출처 : 직접 캡처

2번째 방법은 " 내 컴퓨터 " 폴더를 사용해서 운영체제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간단하게 윈도우키 + PAUSE 누르면 바로 나오지만 키보드키 중 PASUE 키가 망가졌다면 내 PC의 속성창을 들어가셔서 확인을 해주셔야 합니다. 윈도우키를 누르셔서 " 내 컴퓨터 " 폴더를 찾아서 클릭해주세요. 윈도우 10은 " 내 PC " 라고 적혀져 있을 겁니다. 안 보이신다면 윈도우 창을 키신다음에 왼쪽 스크롤바를 지속적으로 내리시면 " Windows 시스템 " 이라는 폴더가 있습니다. 그걸 클릭하시면 이렇게 " 내 PC " 라는 폴더가 보이실 겁니다.

출처 : 직접 캡처

내 컴퓨터 폴더에 들어가시면 왼쪽 상단에 속성 이라는 것이 보이실 겁니다. 저걸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이렇게 컴퓨터에 대한 기본정보가 뜨게 됩니다. 메모리 아래에 보시면 시스템 종류에 64비트 운영체제로 적혀져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을겁니다. 여기까지 자기 컴퓨터 운영체제를 확인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 2가지를 알려드렸습니다.

* 모든 사진은 Unsplash같은 무료사진 및 출처를 밝히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감 한번만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