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 제품 정보 및 리뷰/하드웨어 소식 및 정보

기업용 대상으로 나오는 라이젠 프로! 일반 라이젠 제품과 차이점이 무엇일까?

by CHCH ITG 2017. 7. 13.

안녕하세요~ 모든 IT, Technology, 및 일상정보를 공유하는 K.Min's 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것은 기업용 CPU로 나오는 라이젠 프로에 대한 소식을 전해드릴려 하는데요.

제가 오늘 들려드릴 라이젠 프로 소식 중에 라이젠과 라이젠 프로는 대체 무슨 차이점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할게요.



일단 라이젠과 라이젠 프로 차이는 크게 3종류로 보시면 됩니다.

첫번째는 A/S 기간, 2번째는 오버클럭, 3번째는 보안성 차이점이 있습니다.

라이젠 프로는 기존에 나온 라이젠 제품을 기업용으로 초점을 맞춘 제품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는데요.

기본 베이스 성능은 똑같습니다. 처리하는 능력은 똑같지만 첫번째로 다른점이 바로 A/S 기간입니다.

일반 라이젠 제품같은 경우에는 1년 무상 A/S이지만 라이젠 프로 제품은 무려 3년동안 무상 A/S라는 점입니다.

A/S 면에서는 3배가량 높은 무상 A/S 서비스를 가진 제품이죠. 2번째는 오버클럭 입니다. 다들 알다시피

일반 라이젠 제품은 모두다 배수락이 풀려있어 오버클럭이 가능한 제품입니다. 오버클럭이 안되는 제품들이 없죠.

하지만 라이젠 프로는 오버클럭이 되는 제품은 단 한개인 라이젠 7 프로 1700X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X가 붙은 제품은

저 1700X 제품 밖에 없기도 하구요. AMD사에서는 CPU의 안정성을 강화하기 

위해서 오버클럭 기능은 한개 제품 말고는 다 없앴다고 합니다. 확실히 기업용으로 오버클럭을 할 이유가 없기는 하죠.

마지막 차이점으로는 보안성이 되겠습니다. 일반 라이젠 제품과 달리 라이젠 프로는

보안만을 전담하는 ARM Cortex A5 보조 프로세서가 탑재되어있으며 이 프로세서 바탕으로

안전 부팅, 하드웨어 레벨의 AES 128비트 암호화 엔진, 윈도우 10 엔터프라이즈 보안 지원 등 보안에 대한

면에서는 많이 강화되어있는데요. 쉽게 말씀드리자면 라이젠 프로에는 일반 라이젠 프로세서와 달리

백신을 담당하는 프로세서가 추가로 장착되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라이젠 프로는 총 6개의 제품으로 나뉘어지는데 라이젠3 제품이 2개, 라이젠5 제품이 2개, 그리고 라이젠7 제품이 2개로

나오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이번 제품은 마치 인텔의 짭퉁 제온을 잡을려고 나오는 느낌도 들게되는데요.

AMD사 측에서는 인텔의 i 시리즈와는 전문작업면에서 훨씬 더 뛰어난 성능을 발휘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기업용 프로세서인데도 불구하고 라이젠3같이 하위 라인업까지 나온 것이 눈길을 끄는데

주로 사무작성용인 펜티엄이나 i3를 쓰는 컴퓨터들이 많은데 이 층까지 공략할려고 나오는 듯 싶기도 합니다.

라이젠 프로세서와 달리 많은 것이 서비스가 추가 되어서 나오는데 가격이 얼마로 나올지가 가장 궁금해지네요.

그리고 라이젠 프로의 출시일은 이번 2017년 하반기에 나올 예정이며, 라이젠 모바일과 같이 나오게 되는데요.

라이젠3가 나오게 되면 1~2달안으로 라이젠 프로 제품군들이 나오게 될 것 같습니다.

모바일 프로는 로드맵상으로는 2018년 1분기에 나올 예정이네요. 내년에 맥북이나 태블릿 PC에 모바일 인텔 프로세서가 아닌

라이젠 모바일 프로세서가 탑재가 될지 기대가 되네요.


이것으로 오늘은 기업용 프로세서로 나오게되는 라이젠 프로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하이엔드 -> 보급형 -> 기업용으로 순차대로 진행되는것만 봐도 이번 AMD의 라이젠이 정말 성공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소비자도 또한 " CPU는 인텔로 가고 " 가 아닌 " 이번 CPU는 인텔로 갈까..아니면 AMD로 갈까 "

라는 고민을 만든 것 자체가 이미 이번해 AMD는 대성공이라고 봐도 될 것 같습니다.

다음 소식으로는 ZEN 아키텍처로 제작되는 AMD APU가 언제 출시가 되는지 그리고 성능은 어느정도 될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K.Min's  라이젠 프로에 관한 소식이었습니다.

1.이 글이 도움이 됐다면 저의 블로그를 공감버튼을 한번만 눌러주세요!

2.댓글과 공감버튼을 주시는 것 자체가 저에게는 정말 큰힘이 됩니다.

3.새글을 받은 편지함으로 받아보고 싶으시면 K.Min's 페이스북 페이지를 팔라워 또는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페이지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