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 제품 정보 및 리뷰/하드웨어 소식 및 정보

인텔 새로운 라인 i9 과i 9-X, 과연 AMD 쓰레드리퍼를 이길 수 있을까?

by CHCH ITG 2017. 7. 17.

안녕하세요~ 모든 IT, Technology 및 일상정보를 공유하는 K.Min's 입니다.

오늘 제가 소개해드릴 것은 인텔의 새로운 라인 CPU인 인텔 i9 시리즈에 대한 정보가 되겠습니다.

여태까지는 그래도 성능은 좋아 지속적으로 호평을 받고 온 인텔의 시리즈 CPU 였지만

이번에 나온 i9 시리지는 정말 많은 비난을 받고 있는 상태인데요. 왜 그런지 제가 지금까지 알아본

소식과 통틀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인텔은 카비레이크-X 일반 라인업과 스카이레이크 익스트림 프로세서인 스카이레이크-X 라인을

동시에 출시를 하였는데요. 현재까지는 10코어 20쓰레드인 i7-7900X 까지 나온상태입니다.

하지만 이번에 나온 익스트림 시리즈 및 카비레이크-X가 세계적으로도 많은 혹평을 받고 있는데요.

그 이유는 총 2가지가 있습니다. 일단 인텔의 지속적인 큰 단점이었던 가격, 발열 잡는 도구인 서멀구리스입니다.

첫번째 이유인 가격을 한번 보겠습니다. 

인텔 CPU는 예전부터 계속 비싸다는 혹평을 들었었죠. 이번 AMD 라이젠 영향으로

소폭으로 가격이 내리기는 했지만 아직 가격면에서는 갈 길이 멀어보입니다.

i9-7900X 10코어 20쓰레드 가격을 보시면 999달러로 보이실텐데요.

 이 가격은 현재 AMD 쓰레드리퍼인 1950X 제품인 16코어 32쓰레드 가격입니다.

무려 6코어 12쓰레드가 차이가 나는데도 가격은 똑같은 것이죠. 일반 사용자분들에게는 크게 신경을 쓰시지 않아도 되지만

렌더링작업인 전문작업용에서는 코어와 쓰레드 수 차이는 크게 작용하죠. 이것 때문에 가격면에서 욕을 많이 먹고 있죠.


2번째는 발열입니다. 카비레이크-X 만 봐서라도 4코어 4쓰레드와 4코어 8쓰레드의 TDP가

112W로 비상적으로 높은 편입니다. 일반 CPU가 65W에 비하면 꽤나 높은편이죠.

그리고 i-7900K 시리즈까지 TDP는 140W 인지라 최상 제품인

18코어 36쓰레드는 적어도 TDP 160W 이상일 것이라는 예측도 나오고 있습니다.

물론 TDP 높아도 사제쿨러로 잡으면 그만이지만 가장 큰 문제점은 서멀구리스에 있습니다.

인텔은 서멀구리스를 가장 안좋은 제품을 쓴다고 하여 똥써멀이라는 별명이 있는데요.

익스트림 프로세서에도 이 똥서멀을 지원해준다고 하여 많은 비난을 받고 있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번 제품도 숄더링을 하지 않아 온도를 제대로 잡을려면 또 다시 뚜따를

해서 서멀을 발라야한다고 하는데요. AMD 라이젠에서 숄더링의 효과를 보면서도

또 다시 숄더링을 하지 않은 인텔...뭔가 많이 안타깝습니다.

성능부분에서는 현재 수많은 벤치마크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데요. 성능면에서보면

i7-7900X인 10코어 20쓰레드 제품과 16코어 32쓰레드인 라이젠 제품이 성능이 동일하다고 나와있는데요.

이 벤치마크는 GeekBench 라는 벤치마크로써 모바일용인 APU 해당되는 수치인지라 데스크탑용

벤치마크용으로는 많이 신뢰성이 떨어지는 프로그램입니다.

정확한 수치가 나올려면 R15 벤치마크를 써봐야 정확한 점수가 나오겠습니다.


이것으로 오늘은 인텔 i9에 대한 정보를 전해드렸습니다.

AMD 라이젠 선전에 따라 인텔 i9 시리즈가 정말 급하게 나온것으로 보이는데요.

요즘 인텔 제품이 내놓은 것을 보면 14nm 공정화 CPU들의 한계점이 보이는 듯 싶습니다.

인텔에서도 하루라도 빨리 새로운 공정화를 통해 발열면에서 빨리 잡아야 할 것 같군요.

이대로 가다가는 AMD의 불도저급으로 갈지도 모르겠습니다. AMD가 이번 쓰레드리퍼에서

얼마나 선전할지 기대가 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이상 K.Min's 인텔 i9 정보였습니다.

1.이 글이 도움이 됐다면 저의 블로그를 공감버튼을 한번만 눌러주세요!

2.댓글과 공감버튼을 주시는 것 자체가 저에게는 정말 큰힘이 됩니다.

3.새글을 받은 편지함으로 받아보고 싶으시면 K.Min's 페이스북 페이지를 팔라워 또는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페이지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