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 제품 정보 및 리뷰/하드웨어 소식 및 정보

라이젠 4세대 B450, X470 전세대 메인보드에도 공식적으로 호환 가능!

by CHCH ITG 2020. 5. 20.

이미지 출처 : Filker

 

체둥이 여러분들 안녕하세요, IT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평범한 직장인 CHCH입니다. 오늘은 Videocardz에서 올라온 AMD 공식적으로 나온 소식을 전달드릴예정입니다.

이번 AMD에서 공식적으로 나온 소식은 메인보드 칩셋 호환성에 관한 내용입니다. 이번 4세대 라이젠은 전세대 메인보드 칩셋인 B450과 X470에도 호환이 가능하도록 하였다고 합니다. 물론 메인보드 제조사마다 입장이 다르긴 하겠습니다만, 라이젠 4세대 CPU를 사용할 수 있게 펌웨어를 제공해준다고 합니다.

 

이미지 출처 : 엑셀 직접 제작

 

※ 어느정도 까지 호환이 될까?

위 표는 제가 라이젠 CPU 시리즈가 어떤 메인보드 칩셋까지 사용이 가능한지 정리해둔 표입니다. 현재 AMD가 공식적으로 내놓은 칩셋 호환도는 라이젠 4세대 경우 B450 칩셋 이상부터는 전부다 호환이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공식 발표를 했습니다만, 아직 A320칩셋, 1세대 칩셋에 관해서는 아직 소식이 없는데요. 소식이 아직 없는데도 불구하고 1세대 칩셋에도 라이젠 4세대가 들어 갈 것이라고 기대하는 이유는 라이젠 1세대가 처음 나왔을 때 AM4 칩셋이 4세대까지는 지속적으로 AM4 칩셋을 그대로 사용한다고 발표를 하였습니다. AM5 칩셋으로 넘어가지 않는 이상은 다 호환이 가능하다고 발표를 하였기 때문에 이번 라이젠 4세대도 A320 칩셋에 부분적으로 호환이 가능할 것이라고 기대하는 것이죠.

저의 개인적인 소견으로는 여론에 따라 움직일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개발자 입장에서는 펌웨어 업데이트가 그리 어려운 것은 아니겠습니다만 한 메인보드를 CPU가 2번 바뀔 떄까지도 어느정도 부분 유지를 해준다는 것 자체가 저는 굉장히 높게 평가를 하고 있습니다. 기가바이트, ASUS, 같이 메인보드 제조사들도 아마 AMD의 눈치를 많이 줄 것이 뻔하기도 하고, 일단 회사 입장에서는 이익을 추구해야되는 것이 당연하기 때문에  현재 AMD 입장에서도 꽤나 까다로운 결정이 될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라이젠 4세대도 3세대 처럼 TDP 65W 까지만 부분적으로 메인보드를 열어 줄 것으로 예상되고있습니다만, 좀 더 지켜봐야 될 것 같네요.

 

이미지 출처 : Filker

 

※ TDP 65W 수준이면 어느정도?

TDP 65W의 라이젠 4세대 수준 CPU라하면 먼저 라이젠3시리즈는 다 들어갈 것으로 예상되며, 라이젠5 시리즈는 4600까지는 호환이 될 것으로 전망되고있습니다. 물론 이는 라이젠 4세대가 A320칩셋, 1세대 칩셋제품들을 지원해준다는 가정하에 말씀을 드리는 것입니다. 내장그래픽카드가 탑재된 제품으로는 라이젠5 4400G까지는 지원이 가능할 듯 싶은데, X370 칩셋을 사용하시는분들에게 한 줄의 빛이 될지 기대가 됩니다.

 

이미지 출처 : Filker

 

저는 현재 라이젠7 2700X를 쓰고 있는 사람으로써 이번 라이젠 4세대를 굉장히 기대하고 있는 IT 유저 중 한명입니다. 설계도 또한 인텔과 거의 근접하게 접근하고 있다고 하니, 게이밍 성능면에서도 기대를 많이 하고 있는데요. 성능도 기대하지만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메인보드는 어느선까지 지원을 해줄지 기대가 꽤나 되고 있는 시점은 분명하겠습니다. 다음에도 좀 더 다양한 IT 정보를 들고 오도록 하겠으며 이만 여기서 인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이만 첸바~!

한줄 요약 : X370 칩셋으로 존버 하신분들은 진정한 승리가 될까?

#갓사수 #메인보드 #컴퓨터 #라이젠 #라이젠4세대 #CPU #칩셋 #호환 #AMD # I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