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 제품 정보 및 리뷰/하드웨어 소식 및 정보

너무 비싼 조립컴퓨터, 지금은 완제품 PC를 사야될까..?

by CHCH ITG 2021. 2. 23.

출처 : Unsplash

이제 학기 시작하기도 10일 이하로 남은 시점인 2월 말입니다. 학교 시작하기 앞서 데스크탑을 바꾸시는분들이 굉장히 많으실텐데 그래픽카드 가격으로 인해 바꾸기가 굉장히 망설여지실 겁니다. 사기에는 너무 올라간 그래픽카드들 특히 RTX 3000시리즈는 정가보다 약 2배 높은 가격에 형성되어있어 차라리 완제품 PC를 구매하시는분들이 늘고 있기도 합니다. 이번에는 현재 시중에 나와있는 완제품 PC 그리고 거의 비슷하게 조립PC와 비교해보며 지금 시기에 완제품 PC를 사는게 맞을지 아니면 조립컴퓨터가 가격면에서 더 나을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가격상으로는 준 하이엔드. 실 성능은 메인스트림형 데스크탑

출처 : 한성컴퓨터 / 다나와 견적

RTX 3000시리즈가 오름에 따라 GTX 1600시리즈들 그리고 RTX 2000시리즈 마저도 엄청나게 오르고 있는 현 상황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몰라도 완제품 PC가 전에 가지고 있던 그래픽카드를 통해 현재 조립 PC보다는 약10% 정도 싸게 구매할 수 있는 가격으로 내놓고 있습니다. 물론 이도 점점 시간이 지나면 지날 수록 완제품 PC 가격도 100% 더 오를 것이기는 합니다. 그나마 현재 현금가로 조립컴퓨터를 조립하면 140~145만원대 PC가 완제품으로는 약 122~130만에 형성 되어있어서 만약 풀HD 해상도 및 QHD까지는 어느정도 플레이 하는 것이 만족스러운 사양이라면 이정도 사양으로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하이엔드 견적 i7-10700K + RTX 3080

출처 : 한성컴퓨터 / 다나와 견적

하이엔드 견적도 또한 RTX 3000시리즈 중 RTX 3080이 정가에 2배 이상 뛰면서 아예 사는 것을 포기하라는 정도의 가격으로 올라와있습니다. 이정도의 견적이면 원래적으로는 약 190~210만원대에 구매가 가능할 수 있었으나 그래픽카드의 공급 부족과 용팔이들의 장난질로 인해 가격이 굉장히 폭등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완제품 PC 경우도 위의 견적과 동일하게 약 10% 가량 싸게 구매가 가능하여 만약 지금이라도 바꿔야 겠다 라고 생각이 드신다면 완제품 PC로 가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으로 보입니다.

만약 RTX 3080을 특가로 110만원 아래로 잡으셨다면 반드시 조립PC로 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정가로는 300만원대 하지만 400만원대 벽을 뚫어버리다.

출처 : 한성컴퓨터 / 다나와 견적

마지막으로는 최종으로 일반인 기준으로는 가장 하이엔드로 맞출 수 있는 견적입니다. RTX 3080의 가격으로 보아 조만간 RTX 3090의 가격도 단일 그래픽카드로 300만원이 기본으로 될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이 견적은 3월달 정도에는 500만원까지 높아질 수 있는 견적으로 볼 수 있으며,  개인적으로는 당분간 RTX 3000시리즈 견적은 보지 않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을 정도입니다.

 

4. 그래픽카드 가격 대체 언제까지 폭등할까..?

출처 : 다나와
출처 : 다나와

라이젠 CPU도 현재 공급부족으로 가격이 오르고 있으며, 그래픽카드는 채굴로 인하여, 더욱 공급이 수요에 비해 너무 턱없이 부족하여 더 오를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이더리움이 200만원을 돌파하면서 채굴용 그래픽카드로 수요가 점점 증가하여, 엔비디아가 소프트웨어적으로 채굴 성능을 다운시키거나 아니면 채굴용 그래픽카드를 빨리 시중에 풀어놓지 않는 이상 이 가격대는 5월 이후로도 지속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암호화폐인 이더리움 가격이 떨어지지 않는 이상 그리고 엔비디아,AMD가 뭔가 특수한 진단을 내놓지 않는 이상은 그래픽카드 가격은 떨어질 수 있겠다는 마음을 버리시는게 정신건강에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