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및 모바일 제품/스마트폰

갤럭시 폴드4는 가로로 접는 형태로 등장한다. S펜도 수납?

by CHCH ITG 2021. 11. 23.

출처 : Unsplash

갤럭시 S22 시리즈가 내년 2월달 초에 공개한다는 시점에 갤럭시 폴드4에 관한 유출 소식도 들려왔습니다. 이번 갤럭시 폴드4는 굉장히 특이하게 세로가 아닌 가로로 접는 형태인 스마트폰으로 유출이 되었습니다.


1. 차세대 갤럭시 폴드4는 가로형태?

출처 : LetsgoDigtal

이 소식은 레츠고 디지털에서 나온 소식입니다. 위 사진은 차세대 갤럭시 폴드4 유출된 렌더링 사진이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나온 모델 중 세로로 접는 형태가 아닌 가로로 접는 형태인 폴더블 스마트폰으로 유출이 되었습니다. 가로로 접는 형태인 스마트폰은 가장 큰 장점으로 보조 디스플레이를 크게 확장할 수 있다는 것이죠.

하지만 가로 형태의 폴더블 스마트폰의 큰 단점은 편의성이 세로형태 보다 훨씬 극악으로 떨어진다는 점에 있습니다.가로 형태 스마트폰은 한마디로 일반 스마트폰을 가로 상태로 쓴다는 것과 마찬가지인데 이 형태는 한 손으로 쓰기에는 문자도 유튜브 영상을 시청하는 것 마저 편의성이 떨어질 수 밖에 없는 형태입니다.

그래서 폴드4 경우는 가로로 접는 형태가 아닌 세로로 접는 형태를 그대로 유지할 것으로 보이며, 위 유출된 사진은 다음 갤럭시 플립의 보조 디스플레이 화면이 좀 더 커질 것으로 보이는 예상도가 아닐까 싶습니다.


2. S펜 수납이 가능할까?

출처 : LetsgoDigtal

갤럭시 폴드4의 가장 핫한 유출은 S펜 수납일 겁니다. 이번 갤럭시 폴드3는 스마트폰 안에 S펜이 내장된 형태가 아닌 스마트폰 케이스에 수납이 되도록 하는 형태였습니다. 물론 갤럭시 폴드에 S펜까지 사용이 가능하게끔 발전 속도가 굉장히 빠르지만 소비자 입장에서는 조금 아쉬울 수 밖에 없는 형태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번 갤럭시 폴드4에는 S펜이 수납이 가능하게 나올 것이다 라는 유출이 있었는데요. S펜 수납을 하는 것 자체가 S펜을 위한 공간을 따로 빼야 한다는 것인데, 지금 갤럭시 폴드 스마트폰은 이 공간을 빼기에는 내부에 탑재된 성능이 아직 모자르다는 것입니다. 특히 배터리 부분인데, 이번 갤럭시 폴드3에 탑재된 배터리는 4,400mAh로 고용량이 들어있기는 했습니다만 이 배터리 유지시간이 길다는 느낌은 받지 못했습니다.

1년만에 작으면서도 고용량을 탑재할  수 있는 배터리가 갑자기 개발 될 가능성도 없을뿐더러 S펜 수납은 5세대 갤럭시 폴드에서나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따라서 이번 갤럭시 폴드4에서 등장하는 S펜 수납형태가 아닌 갤럭시 폴드3 처럼 케이스에 보관하는 형태로 등장할 것으로 보이며, 대신 디스플레이 내구성이 강화되어 폴드만 쓸 수 있는 특별한 S펜이 아닌 노트 시리즈에서 사용되었던 기본 S펜으로 등장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3. 갤럭시 폴드4, 폴드3에서 현실적으로 무엇이 바뀔까?

출처 : 직접 촬영

제가 갤럭시 폴드3를 사용해본 바로는 확실히 1세대, 2세대 보다는 편의성 개선이 강했다는 점이 크게 와 닿았습니다. 특히 개인적으로는 방수지원이 이번 폴드3에 가장 큰 개선점 및 장점이었기도 했습니다. 샤워할 때 일반 스마트폰처럼 가지고 들어갈 수 있는 정도까지 발전했다는 것입니다. 영상 시청 할 때도 스마트폰 치고는 굉장히 큰 화면이 아주 만족스러웠습니다. 이렇게 여러가지 장점은 있지만 아직 단점이 좀 더 명확했습니다.

단점이라하면 첫번째로는 무게였습니다. 갤럭시 폴드3만 들고다니면 노트20 울트라와 비교했을 때 체감상으로 큰 차이가 나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제 S펜 수납형 케이스를 붙이고 , 폴드용 S펜을 넣고 다니면 갤럭시 폴드2 정도의 무게로 다시 돌아와 무게는 폴드2와 큰 차이점을 느끼지 못했습니다.

2번째는 두께입니다. 폴드3를 펼칠 때는 괜찮습니다만 접는 형태로 사용할 때는 확실히 뭔가 이질적인 느낌이 들었습니다. 써보신 분들이시라면 잘 아시겠습니다만 카카오톡 확인 할 때 매번 펼쳐서 확인하시는분들은 없을 겁니다. 1주일 정도는 펼쳐서 확인을 하시겠지만 그 후로는 귀찮아서 접는 상태로 확인하게 되거든요. 그래서 접는 형태로 사용하게 되면 두께가 약간 거슬리는데 이 점도 아직은 개선해야 될 점으로 보입니다.

3번째 카메라 성능 그리고 UDC 입니다. 갤럭시 S20 시리즈 이상을 사용하셨던 분들이 폴드3로 바꾸신 분들이시라면 이 부분은 반드시 느껴졌을 겁니다. ' 카메라 성능이 갤럭시 S20보다 떨어진다? ' 라는 느낌을 말이죠. 참고로 저는 노트10+을 사용했다가 폴드3로 넘어왔었는데 카메라 성능이 노트10+ 와 거의 동일한 것 같은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그리고 내부 카메라는 UDC로 인하여 카메라 성능도 또한 대폭 낮춰졌고 UDC 품질도 그리 좋은 것도 아니였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다음 갤럭시 폴드 제품에는 카메라 및 UDC 품질은 확실히 개선해야 될 점으로 보였습니다.

이번 갤럭시 폴드3가 확실히 대작은 맞습니다.  하지만 제가 일상에서 한달 정도 사용해보면서 좀 더 개선해야 될 부분은 이 4가지, 무게,두께, UDC 품질, 카메라 성능이였습니다. 스마트폰의 장점이 극대화가 된 제품이지만 단점도 또한 극대화 된 제품이라 많은 개선점도 필요하지만 현실적으로 다음세대 개선점은 이렇게 까지 밖에 되지 않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갤럭시 폴드4, 현실적인 개선점

1. 보호 필름 강화 및 (기존 S펜 사용 가능할 정도)
2. UDC 품질 강화
3. 카메라 성능 강화 (후면 카메라)
4. 전체적인 무게 소폭 감소 / S펜 포함시 갤럭시 폴드3 무게와 동일하게 할 것으로 예상
5. 힌지 내구성 강화 및 무게 감소
6. 쿨링 성능 소폭 강화 (AP칩 쓰로틀링 방지)

여기까지 갤럭시 폴드4에 관한 소식을 알아보았습니다.

* 모든 사진은 Unsplash같은 무료사진 및 출처를 밝히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감 한번만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