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및 모바일 제품/스마트폰

내년 2월에 출시 될 갤럭시 S22 울트라의 모든 유출 정보

by CHCH ITG 2021. 11. 30.

출처 : letsgodigital

갤럭시 S22 시리즈가 내년 2월에 출시를 한다는 소식이 등장하면서 점차 수많은 유출 소식이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현재까지 등장한 유출 소식을 종합하여, 디자인 부터 해서 카메라 및 내부 성능까지 정리해서 갤럭시 S22 울트라 기준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디자인

출처 : Technizo Concept
출처 :Ice universe
출처 :Ice universe

이번 갤럭시 S22 울트라의 디자인은 다른 S시리즈와는 다르게 노트 디자인으로 나올 예정입니다. Ice universe 트위터에 유출된 갤럭시 S22 시리즈 보호필름을 보시게 되면 맨 왼쪽 부터 갤럭시 S22 울트라, S22+.S22 순서 입니다. S22+와 S22 둥근 디자인의 보호필름과는 다르게 울트라 모델의 보호필름은 노트 제품처럼 각진 것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Jon Prosser 트위터 / frontpagetech.com

Jon Prosser 트위터에 나온 갤럭시 S22 울트라 실물 유출을 보시면 이렇습니다. 전면 디자인은 기존의 노트 제품과 큰 차이가 없으며, 후면은 마치 LG사의 레드벨벳 물방울 카메라를 보는 듯한 느낌이 나는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밑 부분에는 S펜 수납할 수 있는 공간과 유심칩을 넣을 수 있는 위치도 하단에 배치한 모습으로 보입니다.

디스플레이 경우는 6.81인치의 LTPO AMO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한다고 하며, 전작 보다 베젤은 조금 더 얋아져 노트 디자인을 가지고 가지만 전체적인 크기는 갤럭시 S21 울트라 보다 약간 작아졌다고 합니다.


 2. 카메라

출처 : RODENT950 트위터

갤럭시 S22 울트라의 카메라는 전작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합니다. 광각 카메라는 전작인 갤럭시 S21에 탑재했었던 1억800만 화소를 가졌으며, 센서 및 렌즈, 조리개만 약간 개선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센서는 전작인 HM1 보다 약간 발전한 아이소셀 HM3 센서가 탑재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출처 : Ice universe

나머지 카메라인 2개의 망원 카메라는 지금까지 유출된 1,200만 화소가 아닌 1,000만 화소로 등장 할 것으로 보이며, 10배줌의 망원 카메라와 3배 줌의 망원 카메라로 나오며, 초광각 카메라는 1,200만 화소로 출시를 할 예정이라 합니다. 후면 카메라 디자인이 카메라 섬 자체가 사라진 대신에 메인 광각 카메라를 제외하고는 전체적으로 약간 다운그레이드가 된 화소로 등장하며, 센서만 약간 상승되는 카메라로 탑재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번 갤럭시 S22는 S21에 비해 카메라 부분에서는 의미있는 발전이 없다고 하네요.

폴드3에 탑재되었던 전면 카메라 UDC는 아쉽게도 카메라 품질 문제로 인하여 이번 갤럭시 S22 시리즈에는 빠진다고 합니다.


3. 내부 성능

출처 : Ice universe / letsgodigital

갤럭시 S22에 탑재되는 AP칩은 스냅드래곤의 8 Gen1이 될 것이냐, 아니면 엑시노스 2200이 될 것인지는 아직 확실하지 않습니다. 다만 현재 반도체 수급 문제로 인하여, 공급량이 좀 더 원할한 스냅드래곤 칩이 이번 갤럭시 S22에 들어갈 가능성이 좀 더 높아 보입니다. 

출처 : yabhishekhd(웨이보) / 왼쪽 스냅드래곤 888 , 오른쪽 스냅드래곤 8 Gen1

얼마전 공개된 스냅드래곤 8 Gen1의 칩셋의 성능입니다. 스냅드래곤에 탑재된 아드레노 730 GPU의 점수가 약 44만점을 기록한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전작인 스냅드래곤 888의 아드레노 660 보다 무려 35% 가량 높은  점수를 획득한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만큼 GPU 효율이 굉장히 좋아졌는데요. 엑시노스 2200이 이 GPU 성능을 누를려면 적어도 전작인 엑시노스 2100보다 GPU 효율이 50% 가량 더 발전 된 모습으로 나와줘야 합니다. 

출처 : vip.mk

하지만 엑시노스 2200이 스냅드래곤보다 잘 나온다는 벤치마크가 공개되어도, 이번 엑시노스 2200이 4nm 공정에서 첫번째로 생산되는 제품이기 때문에 수율 이슈가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제품 출하까지는 아직 시간이 남아있다고는 하지만 2월에 출시가 목표라면 적어도 12월안에는 엑시노스 2200칩이 안정적으로 양산이 되어야 물량을 맞출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이 때문에 내부 AP칩은 엑시노스보다는 스냅드래곤 8 Gen1이 탑재 할 가능성이 좀 더 높아 보인다고 합니다.

그외 갤럭시 S22 울트라에 탑재되는 RAM이나 외장 메모리 경우는 2가지 타입으로 나뉘어진다고 합니다.

12GB RAM / 256GB 외장메모리
16GB RAM / 512GB 외장메모리
1TB 외장 메모리 제품 라인은 계획 없음

아쉽게도 1TB 외장 메모리를 탑재하는 모델은 계획에 없다고 합니다.


4. 배터리 / 충전속도

출처 : Unsplash

이번 갤럭시 S22 울트라는 S22+,S22와는 다르게 배터리 용량은 줄이지 않고 전작인 갤럭시 S21와 동일한 5,000 mAh 로 탑재한다고 합니다. S펜을 수납하고도 배터리 용량이 줄지 않았다는게 굉장히 놀라울 따름이긴 하지만 밑에 있는 기종인 S22와 S22+하고 너무 급을 나눈 것이 아닌가라는 느낌도 들긴 합니다.

출처 : Roland Quandt 트위터 / 왼쪽 45W 충전기 , 오른쪽 65W 충전기

충전속도는 전작인 갤럭시 S21 울트라에 빠졌던 45W 초급속 충전을 지원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로날드 트위터에 유출된 삼성전자의 새로운 45W급 충전기와 65W급 충전기가 내년 2월달 부터 판매되는 것을 보면 이번 갤럭시 S22 울트라에 45W 충전을 지원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5. 갤럭시 S22 시리즈 쿨링 / 베이퍼 챔버 탑재?

출처 : Unsplash
출처 : global.techradar.com

이 소식은 global techradar 에서 나온 소식입니다. 이번 갤럭시 S22 시리즈에는 베이퍼 챔버가 탑재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전작인 갤럭시 S21 발열 이슈 때문인지 몰라도 베이퍼 챔버 뿐만이 아니라 다른 쿨링 시스템도 탑재될 수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직 공식적인 소식은 나온 것이 없기도 하며, 쿨링 시스템에 관한 유출 소식이 아직 너무 적기 이 소식은 또 다시 변경 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갤럭시 S22 시리즈 중 울트라 모델을 초점을 맞추어 알아보았습니다. 추후 소식이 추가되면 수정해서 다시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 모든 사진은 Unsplash같은 무료사진 및 출처를 밝히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감 한번만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