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및 모바일 제품/스마트폰

삼성 엑시노스 2200, 기대했던 성능 안 나온다. 갤럭시 S22에는 스냅드래곤 전량 탑재 가능성 크다.

by CHCH ITG 2021. 12. 31.

출처 : Unsplash

갤럭시 S22에 관한 소식이 지속적으로 등장하면서 자연스럽게 갤럭시 S시리즈에 탑재되었던 삼성 AP칩인 엑시노스 칩셋에 관련되어 많은 정보가 등장하기도 하였습니다.차세대 엑시노스 칩셋에 AMD의 RNDA2 그래픽코어를 장착하기로 하면서 많은 IT 누리꾼분들이 기대를 많이 하고 있었기도 했지만 생각 이상으로 실망스러운 벤치마크 점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1. 삼성의 차세대 AP칩 엑시노스 2200 긱벤치 점수

엑시노스 2200 벤치마크 점수(왼쪽,중간) / 스냅드래곤8 Gen1 벤치마크 점수(오른쪽)

삼성의 차세대 AP칩으로 AMD와 협력하여 내놓게 되는 엑시노스 2200은 GPU 성능폭 향상이 굉장히 높아질 것으로 예상을 해왔습니다. 하지만 기대와는 달리 엑시노스 2100과 비교해보자면 CPU부분에서는 5% 성능 향상, GPU 부분에서는 17% 부분 가량 성능이 향상된다는 정보가 나왔습니다.

스마트폰 AP칩 CPU 성능을 알 수 있는 긱벤치에서는 다소 실망스러운 점수를 보여주기도 하였습니다. 싱글코어 점수가 평균적으로 1,050점대, 멀티코어는 평균 3,400점대로 스냅드래곤8 Gen1을 뛰어넘을 수 있다는 소식과는 달리 많이 아쉬운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엑시노스 2200에서 한 벤치마크는 저전력으로 해서 그렇다라는 의견이 많이 나오고는 있지만 지속적인 벤치마킹 점수에서 지속적으로 싱글코어는 평균 1,050점대, 멀티코어는 평균 3,400점대로 나오는 것으로 보아 이정도의 성능으로 나오지 않을까란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단 NPU인 인공지능에 관한 성능은 전세대 보다 114% 가량 증가되어서 카메라 인식 부분 및 빅스비 처리 능력은 눈에 띄게 발전한다고 합니다. 특히 사진찍고 나서 이미지 번역 속도는 전세대 보다 훨씬 증가 될 것으로 보이네요.


2. 엑시노스 AMD RNDA2의 그래픽코어 점수

삼성 엑시노스 (왼쪽) / 스냅드래곤8 Gen1(중간) / 애플의 A15 바이오닉(오른쪽)

그래픽코어 점수부분에서도 큰 차이가 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엑시노스는 8100점인 것에 비해 스냅드래곤8 Gen1은 9,600점대로 애플의 A15 바이오닉칩셋의 성능과 비슷하다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물론 위 벤치마크시 주변 환경이 어떠한지 그리고 코어자체를 풀로 땡긴 것인지 아니면 일반적으로 벤치마크를 한 것인지는 알 수는 없습니다.

AMD의 RNDA2의 그래픽코어 탑재로 인해 저도 개인적으로 그래픽 성능이 크게 오를 것으로 생각을 했습니다만 다른 타사 AP칩에 비해 엑시노스의 그래픽코어 부분도 아쉬울 따름입니다. 행복회로를 풀로 가동해본다면 저 점수대가 저전력 상황일 때의 점수라면 좋겠다라는 생각도 들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스냅드래곤8 Gen1의 발열 이슈가 있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모릅니다. 최근에 스냅드래곤 8 Gen1을 탑재한 모토로라 엣지 X30을 고사양 게임인 '원신' 으로 플레이를 해본 결과 처음에는 60프레임이 나왔지만 2분만에 40프레임으로 뚝 떨어지는 쓰로틀링 현상이 발생된다고 합니다.  아무리 좋은 AP칩이라도 발열을 못잡고 쓰로틀링 현상이 나온다면 안정성면에서는 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실제적으로 내년 1월에 엑시노스 2200 공개가 되고나서 결말이 나와 봐야 될 것으로 보입니다.


3. 이번 갤럭시 S22에는 엑시노스 탑재 힘들까?

출처 : 삼성 공식 유튜브

이번 갤럭시 S22 시리즈나 갤럭시 탭 S8 시리즈에는 차세대 엑시노스 탑재는 힘들 것으로 보여집니다. 물론 일부 지역만 탑재할 수는 있겠습니다만 스냅드래곤8 Gen1칩이 유력해보입니다. 그 이유는  최근 ' 란즈크 ' 에서 나온 소식으로 원래적으로는 갤럭시 S22에는 엑시노스 2200이 탑재가 될 예정이였습니다만 수율 문제와 AP칩에도 여러가지 문제가 있어 현재는 스냅드래곤8 Gen1으로 급하게 변경이 된 상태라 합니다.

이번 엑시노스 2200에 들어가는 4nm가 첫 공정인 만큼 수율문제로 인해 엑시노스 보다는 스냅드래곤이 들어갈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긴 했는데, 지금 상황으로는 엑시노스보다는 스냅드래곤으로 탑재가 되어 나올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출시일도 또한 2월 18일 이기 때문에 상황상으로 지금 당장 양산에 들어가야 되는 시점이라 문제 많은 것보다는 지금 어느정도 안정권에 있는 AP칩을 사용하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이기 때문에 이번작은 스냅드래곤으로 갈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여기까지 엑시노스 2200에 관한 소식을 알아보았습니다.

* 모든 사진은 Unsplash같은 무료사진 및 출처를 밝히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감 한번만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