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정보/오류 및 에러 해결법

컴퓨터 무한 재부팅 , 윈도우 무한 부팅 오류 해결하기

by CHCH ITG 2022. 1. 28.

출처 : Unsplash


컴퓨터 무한 재부팅 오류

컴퓨터나 노트북을 같은 제품으로 2년 이상 사용하시다 보면 여러가지 오류를 맞이하는 경우가 있으실 겁니다. 특히 어느날 갑자기 컴퓨터에서 삐 소리가 들리면서 무한으로 부팅되거나 또는 컴퓨터에서 아무 소리 없이 무한으로 부팅되는 경험을 해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이 무한 부팅 오류에 관해서 쉬운 방법부터 활용하여 해결하는 방법을 전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듀얼 모니터 사용 및 전원 케이블 확인

출처 : 촬영 / unsplash

가장 간단하면서도 먼저 봐야 될 것은 모니터쪽과 그래픽카드에 꽂혀져 있는 DP및 HDMI 케이블과 파워서플라이 케이블 입니다. 컴퓨터 관리를 하지 않으시다 보면 먼지로 인하여 무한 재부팅 오류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먼저 컴퓨터나 노트북에 연결되어있는 파워는 모두다 차단하신 뒤에 모니터 케이블을 빼서 청소 뒤 다시 꽂거나 아니면 파워 서플라이쪽 케이블을 빼고 청소 후에 다시 꽂아서 부팅 시도를 해보셔야 됩니다. 아니면 다른 케이블로 바꿔서 시도해보시는 것도 해결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만약 듀얼 모니터를 설치한지 얼마 되지 않아서 무한 재부팅이 일어난다면 한개의 모니터만 먼저 컴퓨터에 연결해서 실행해보시고 판단하시면 되겠습니다.


2. RAM

출처 : Unsplash

2번째는 RAM 청소입니다. RAM도 또한 데스크탑 내부나 노트북 내부에 먼지로 인해 RAM 슬롯에 RAM이 제대로 접촉이 되지 않아 발생되고는 합니다. 그래서 먼저 위 방법부터 실행 한 후에 되지 않는다면 컴퓨터 전원을 다 차단하신 후 RAM만 꺼내셔서 금색 부분을 지우개로 닦은 뒤 다시 장착하시면 되겠습니다.무한 부팅 오류는 대부분 여기에서 50% 가량은 해결이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노트북 경우는 대부분 RAM 청소 후 장착하는 방법으로 해결이 되는데 만약 해결이 안되신다면 윈도우 버전 충돌 같이 소프트웨어 오류이거나 아니면 메인보드 손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윈도우 버전 충돌 경우는 윈도우 안전 모드에 들어가서 최신 윈도우10 업데이트를 지우시면 되는데 이 방법은 제가 추후에 추가해서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안전모드에 진입하셔서 윈도우10 최신 업데이트를 지우셨는데도 무한 재부팅이 일어난다면 노트북 제조사 AS 센터에 맡기셔야 됩니다.


3. 메인보드 수은전지

출처 : Unsplash / 익스트림 메뉴얼

RAM으로도 해결이 안된다면 메인보드 왼쪽 하단에 있는 수은전지를 살펴보셔야 됩니다. 수은전지 위치는 그래픽카드를 장착할 수 있는 위치에 있으며, 만약 데스크탑에 그래픽카드를 장착하고 있으시다면 그래픽카드를 빼셔야 수은전지 위치를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이것도 또한 데스크탑에 모든 전원을 끄고 파워 케이블 빼고 난 뒤에 수은전지를 빼주셔야 합니다. 수은전지를 빼고나서 1분뒤에 다시 넣어주시면 되겠습니다. 무한 부팅 오류는 하드웨어에 문제가 없다면 여기에서 90% 가량은 해결이 됩니다.


4. 파워서플라이 용량 문제

출처 : Unsplash

여기까지 글을 내리셨다면 AS를 좀 더 추천드리지만 마지막 방법을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여기부터는 파워서플라이도 의심을 해보셔야 되는데요. 자기 컴퓨터가 고사양인데 파워용량이 맞지 않아 무한 재부팅이 되는 경우가 있으며, 또는 정격량은 높지만 실제로는 그정도의 정격량을 뽑아내지 못하는 뻥스펙 파워서플라이를 사용하시면 무한 재부팅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다른 파워서플라이로 교체해서 기존 파워서플라이가 불량인지 확인을 해야 되기 때문에 AS를 맡기시는 것이 좀 더 좋습니다.

아니면 조립하고 나서 무한 재부팅이 일어난 경우도 있는데 이는 파워서플라이 PW선을 잘 못 꽂아서 나오는 경우 입니다.

출처 : 직접 제작

위 사진처럼 PLED+ 자리에 PLED-를 꽂으셨다거나 아니면 PW랑 반대로 꽂으셨거나 하셨을 때 무한 재부팅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5. CPU 온도 문제

출처 : Unsplash

마지막인 CPU 온도 문제 경우는 컴퓨터를 처음 조립하셨을 때 자주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특히 CPU 쿨러가 CPU와 제대로 접촉이 안되었거나 아니면 사제 공랭 쿨러 및 수냉 쿨러 장착하실 때 구리판쪽에 있는 보호 스티커를 안 떼셨다거나 또는 쿨러가 제대로 작동이 안되는 경우에는 CPU 온도가 100도를 찍어 재부팅 되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에는 컴퓨터를 수냉 쿨러로 오랫동안 사용하셨다가 수냉 쿨러의 펌프 고장으로 인해 CPU 온도가 100도를 계속 찍어 무한 재부팅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사례는 수냉 쿨러 사용자분들 중 혹시나 펌프쪽이 제대로 작동되는지 살펴보시고 만약 펌프가 이상해졌다면 AS를 보내주시면 되겠습니다.

위 사례 중에 오래된 컴퓨터 및 노트북 제품 중 메인보드 수은전지까지 뽑고나서 다시 장착하셨는데도 무한 재부팅이 일어난다면 메인보드 손상 및 파워서플라이 문제일 가능성이 굉장히 높으니 노트북 경우는 AS를 보내주시고 컴퓨터 경우는 메인보드와 파워서플라이 2개를 한번에 AS 보내주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여기까지 컴퓨터 무한 재부팅 오류 해결방안을 살펴보았습니다.

* 모든 사진은 Unsplash같은 무료사진 및 출처를 밝히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감 한번만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