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정보/오류 및 에러 해결법

컴퓨터 무한 로딩 및 시스템 종료 안됨 해결법, 외장하드가 문제다

by CHCH ITG 2022. 3. 9.

출처 : unsplash

컴퓨터 오류 증상 중에 갑작스럽게 윈도우 로고 및 메인보드 로고가 무한으로 로딩되면서 1시간 뒤에 윈도우에 진입하는 이상한 현상을 급작스럽게 겪으신 경우가 있으실 겁니다. 이 해결법에 관련되어서 간단하게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외장하드로 인한 무한 로딩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출처 : 촬영 및 Unsplash

어느날 갑자기 컴퓨터가 무한 로딩 오류가 발생했다면 가장 먼저 살펴봐야 되는 것이 외장하드 및 USB 허브에 연결되어있는 USB 메모리들 입니다. 이건 제 경험담에서 말씀드리는 것이며, 저도 어제만 하여도 잘 되었던 컴퓨터가 갑자기 로고가 무한으로 부팅되면서 30분 및 1시간 뒤에 윈도우에 진입하는 것입니다. 바이오스까지는 빠르게 들어갈 수 있으나 윈도우 진입만은 이상하게도 늦게 되는 것이지요.

그래서 여러가지 정보를 찾아본 결과 바이러스가 유입되서 그런것이다 또는 메인보드 바이오스가 오래된 버전이여서 그렇다 및 윈도우 11 업데이트 내용 중에 그래픽드라이버 및 메인보드 바이오스가 충돌하여 그렇게 된 것이다 등 정말 다양한 이유가 있어 RAM 청소 후 재장착 및 메인보드 수은전지 빼서 초기화 한뒤에 재실행까지 해보았지만 로고 무한 부팅 오류는 지속되었으며, 마지막으로 포맷을 진행할려고 했습니다만 이것도 또한 로고 무한 로딩으로 인해 읽지를 못해 실패, 그래서 다른 이유를 찾아보다가 외장하드가 문제가 될 수 있다는 글을 보고 USB 허브에 연결되어있는 외장하드를 연결 해제를 한 결과 제 컴퓨터는 정상적인 모습을 되찾을 수 있었습니다.

외장하드의 배드섹터로 인해 로고 무한 부팅이 나올 수도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만약 위 증상이 나온다면 RAM 및 메인보드부터 보는 것이 아닌 모니터암에 있는 USB 허브에 외장하드가 연결되어있는지 또는 자기 컴퓨터에 외장하드나 USB 메모리가 연결이 되어있다면 모두다 해제후에 컴퓨터를 부팅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특히 컴퓨터 시스템 종료도 또한 너무 늦게 되신다거나 아니면 안되신다면 컴퓨터에 연결되어있는 외장하드부터 해제 후에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외장하드 문제가 아니라면

출처 : 워크스페이스로 제작

외장하드를 연결해제한뒤에도 무한 로고 부팅 증상이 나온다면 밑의 방법대로 진행해주시면 되겠습니다.

1. 그래픽 드라이버 최신화
2. 윈도우 보안에 들어가 바이러스 검사후 악성 바이러스 삭제
3. 컴퓨터 종료 후 전원 차단시킨뒤 RAM 지우개질 후 다시 재장착뒤에 재부팅
4. 컴퓨터 종료 후 전원 차단시킨뒤 메인보드 수은전지 1분간 빼서 바이오스 초기화 후 재부팅

외장하드 문제가 아니라면 위 4가지 방법을 취해보시고 진행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SSD 및 HDD 그리고 메인보드 같이 하드웨어에 문제가 있다면 무한 로딩이 아닌 부팅이 되어도 윈도우 로고가 나오는 것이 아닌 에러 문자가 나오니 그때만큼은 AS를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여기까지 컴퓨터 무한 로딩 문제 및 시스템 종료 안되는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3월9일 제 20대 대통령 선거의 날입니다. 모두의 소중한 1표 부탁드리겠습니다!

* 모든 사진은 Unsplash같은 무료사진 및 출처를 밝히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감 한번만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