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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n's의 하드웨어 설명! 그래픽카드 Part1

by CHCH ITG 2016. 5. 5.

Min's의 하드웨어 설명! 그래픽카드 Part1

1.그래픽카드의 정의

이번에는 게임용이든 화면출력용으로 주로 사용하는 그래픽카드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래픽카드는 CPU안에 있는 내장된 그래픽카드가 없으면 화면 출력용으로 쓰이거나

아니면 고성능 게임을 하실때 필수적인 부품 중 하나입니다


2. 그래픽카드 종류

그래픽카드 제조사는 크게 2가지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첫번째로는 엔비디아에서 제조하는 그래픽카드 시리즈

그리고 2번째로는 AMD 사에서 제조하는 그래픽카드 시리즈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이번 Part1 에서는 엔비디아 그래픽카드 시리즈부터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엔비디아 시리즈는 총 3가지 종류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첫번째로는 게임 시리즈인 GT,GTS,GTX 시리즈로 나뉘어져 있으며 GTX가 가장 게이밍용으로 사용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공학설계용이나 그래픽작업을 주요로 하는 쿼드로 그래픽카드 시리즈

그리고 슈퍼컴퓨터에 쓰이는 테슬라까지 총 3가지 입니다.

일반 사용자들에게는 많이 전파된 제품들이 보통 GTX 시리즈나 아니면 쿼드로 시리즈 입니다.

이번에는 일반인들에게 공급되는 GTX 시리즈와 쿼드로 시리즈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1) GTX 시리즈


GTX 시리즈라면 현재 보급형으로 자주 쓰이고 있는 GTX 750Ti 이거나 아니면 게이밍형으로 완전히

자리를 잡은 GTX 900시리즈가 있습니다. 아직까지 게임 그래픽카드 부동의 1위 자리를 잡고있는 GTX 980Ti 제품도 있죠.

곧 6월달에 GTX 1000대인 파스칼 아키텍처 그래픽카드도 나온다고 하니 GTX 980Ti를 완전히 뛰어넘은 그래픽카드가 

나올지도 모르겠습니다. 현재 GTX 750Ti는 2GB기준으로 16만원 중반대에 판매되고 있으며

900시리즈는 20만원부터 시작해서 100만원대까지 가격대도 다양하고 성능도 굉장히 다양합니다.


2) 쿼드로 시리즈


쿼드로 시리즈는 공학설계에 맞는 렌더링 작업에 집중적으로 투자한 그래픽카드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보통 렌더링 작업은 CPU에서 주로 하는 작업인데 이 렌더링 작업을 좀 더 속더를 내 주는

촉매제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쿼드로 시리즈 그래픽카드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일반 그래픽카드 보다는 가격이 엄청난게 비싼편입니다. 현재 위에 사진으로 보이는 쿼드로 M6000이 800만원대에

호가하는 그래픽카드 중 하나입니다. 어마어마하게 비싸죠.. 쿼드로 시리즈는 게임용으로 보기보다는

공학설계용이나 그래픽작업용으로 알맞는 그래픽카드 입니다.

하지만 요즘 나오는 GTX 900시리즈에는 쿠다 프로세서가 장착이 되어있어서 그래픽작업시에는

쿼드로 시리즈보다 오히려 GTX 900시리즈에서 좀 더 높은 효율을 보여준다는 평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쿠다 프로세서 때문입니다. 그래픽 작업시에는 쿠다 프로세서가 정말 효율적으로

작용하게 되는데 쿼드로 시리즈가 쿠다 프로세서가 들어가 있기는 하지만 GTX 900시리즈 보다는 대략 2배에서

많게는 10배 가량 적게 들어가 있습니다. 렌더링 작업에는 정말 효율적으로 작용하는 쿼드로이기는 하지만

그래픽 작업시에는 GTX 900시리즈가 훨씬 좋다는 평이 많습니다.


3)Titan 시리즈


그래서 게임용과 렌더링 작업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을 개발을 하기 시작했는데 

그 제품이 바로 GTX Titan 이라는 제품입니다. 현재 GTX TITAN X 12GB 제품이 GTX 980 과 쿼드로 K4000과

맞먹는 성능을 합쳐 놓은 제품 중 하나입니다. 이 그래픽카드는 현재 140만원대로 비싸기는 하지만

게임과 렌더링 작업을 같이 하는 분들이라면 꿀 그래픽카드가 아닐 수 가 없습니다. 그래서 제가 견적을 쓸 때

전문가용 울트라옵을 주로 GTX Titan X를 주로 넣는 이유가 바로 그것입니다. 그래픽작업시에도

어마어마한 효율을 내기 때문이죠.


3.그래픽카드 메모리 차이, 2GB ~ 12GB? 그리고 베이스클럭과 부스트 클럭!


그래픽카드에서도 메모리 차이가 있습니다. DDR3,DDR5,HBM1세대 까지 아주 다양하게 있습니다.

이 3개의 차이점은 그래픽카드 읽기 속도에 도움을 얼마나 주는야의 차이점입니다.

DDR3 와 DDR5는 해상도를 어떤거에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차이점이 있습니다.

DDR5 메모리는 FHD 해상도에서 가장 큰 효율을 발휘하는 메모리 입니다.

DDR3도 빠르기는 하지만 DDR5 보다는 약 2~3배가량 느려서 FHD 보다는 1600 X 900 해상도에서 많이

활용되는 그래픽 메모리 입니다.


그리고 새로운 메모리인 HBM 1세대는 FHD에서는 DDR5과 전송속도가 똑같습니다만

QHD 와 UHD 해상도에서는 DDR5보다 전송속도가 약 3~4배 가량 빠르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 메모리를 사용한 그래픽카드가 바로 AMD의 Fury라는 제품이긴 한데 많이 망한 케이스 중 하나이죠.

그 이유는 바로 아직 시대가 FHD 해상도에서 머물러 있다는 점이죠. 너무 빨리 앞서간 셈입니다.

선행학습을 너무 많이 앞서가면 망한다는 케이스를 정말 잘 보여준 케이스 중 하나입니다.

좀만 더 늦게 내보냈더라면 GTX 980Ti 다음으로 유명한 그래픽카드로 남아있을텐데 말이죠.

많이 아쉬운 그래픽카드 중 하나입니다.


메모리 크기 차이로 이런 차이가?

그래픽카드에서는 메모리 크기도 차이점이 좀 있습니다. 뒤에 붙는 1GB와 2GB 차이는

똑같은 제품이라 해도 약 5~10%가량 성능차이가 나기도 하고 자기 모니터가 27인치 이상이다 하면

무조건 뒤에 메모리는 2GB 이상으로 사셔야 됩니다. 그 이유는 1GB에서는 23인치까지가 제대로 성능을

내줄 수 있고 2GB까지가 27인치까지 제대로 성능을 내줄 수 있기 때문이죠. 요즘에 게임 시리즈는 보통

1GB는 나오지 않고 보통 2GB 이상부터 내놓죠. 그 이유 입니다. 아무리 좋은 1GB 그래픽카드라도

모니터 크기가 큰 제품이면 성능이 약간 저하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번에는 그래픽카드의 클럭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이것은 CPU의 클럭인 연산속도와 비슷한 개념을 보시면 됩니다.

부품에서 모니터까지 화면 송출하는데 까지도 속도가 필요하죠. 하지만 이 클럭차이는

크게 상관이 없습니다. 하지만 내장 그래픽이나 1000MHz 이하는 화면 송출 속도가 좀 느린편 이긴 하지만

그래봐야 1초차이입니다. 그래도 베이스 클럭이 높으면 높을 수록 좋기는합니다!


4.추가 전력 6핀? 14핀??

그래픽카드를 구매하실때 주의점이 있습니다. 이 그래픽카드는 추가 전력을 몇핀이 더 필요하나 보셔야 됩니다.

사진에서 보다 시피 6핀 추가핀 부터 많게는 14핀까지 다양합니다. 이걸 지원해주는 파워서플라이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고사양 데스크탑을 사실때는 이것을 반드시 꼭 신경쓰셔야 됩니다. 그 이유는 추가 전력핀이 필요한 그래픽카드에

전력핀을 꽂아주지 않으면?.. 그래픽카드가 돌아가지 않기 때문입니다. 


여기까지 그래픽카드 Part1 이었습니다.!

Part2 에서는 AMD사 제품과 더 풍부한 설명을 알려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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