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 제품 정보 및 리뷰/하드웨어 소식 및 정보

Min's 의 부품 설명! CPU란? Part2

by CHCH ITG 2016. 4. 26.

Min's 의 부품 설명! CPU란? Part2

CPU PART1 에서 PART2 로 이번에는 CPU의 시리즈와 제품들의 특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은 intel 쪽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1. 인텔 CPU 종류


인텔은 더욱 많은 제품이 있기는 하지만 대표적으로 펜티엄,i3i5,i7,제온 프로세서로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펜티엄은 가장 기본적으로 2코어에 2쓰레드로 보통 사무직에 많이 사용되는 프로세서입니다.

비슷한 견적으로 샐러론이 있지만 사무직에서 가성비로 중점을 두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래도 저는 펜티엄쪽을 좀 더

선호하겠습니다. 그 이유는 동작클럭이 펜티엄쪽이 좀 더 높기 떄문입니다.

2번째는 i3 프로세서 입니다. i3 프로세서는 하이퍼쓰레딩이 기술이 탑재되어있는 프로세서입니다.

그래서 2코어에 4쓰레드가 담겨져 있죠.

이제 게임 보급형으로 i5을 보겠습니다. i5 는 4코어인 쿼드코어에 4쓰레드를 가진 CPU 입니다.

우리가 게임은 무조건 쿼드코어로 가야된다 라는 CPU가 바로 i5 시리즈 입니다.

다음은 이제 전문가용으로 이용하거나 고사양 게임으로 주로 사용되는 i7 시리즈입니다.

i7 시리즈는 4코어에 8쓰레드로 현재 보급형 중에서도 가장 고성능 CPU 성능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동작클럭도 높은 편이어서 렌덩링 작업에 유리한 CPU죠.

그 다음은 제온입니다. 제온은 짭제온과 정품 제온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일단 제온 프로세서는 다른 프로세서와는 달리 내장 그래픽이 없는 제품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제온 프로세서를 견적에 넣으실려면 무조건 그래픽카드를 추가하셔야 됩니다.

하지만 제온의 장점이라면 짭제온은 i7 시리즈의 성능을 가지고 있는데도 가격이

i7 보다 약 5만원가량 쌉니다. 이게 장점이죠. 하지만 보통 정품 제온은 가격은 거의 천지인지라..

정품 제온은 기본 90만원대가 넘어가고 비싼것은 300만원대 하는 CPU도 있습니다.

우리가 주로 봐야할것은 i5 시리즈나 i7 시리즈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2.인텔 CPU 프로세서


2,3세대도 아직 현역으로 사용이 가능하지만

우리가 주로 알고 있는 4세대 부터 설명해드리겠습니다.

4세대는 하스웰 제품으로 3세대인 아이브릿지의 명성을 그대로 이어 받은 프로세서 입니다.

4세대 명성을 잠시 이어간 것도 잠시 곧 이어 바로 4.5세대인 하스웰 리프레시가 나와

그 명성을 가로채 갔습니다. 여기서 세대 차이는 가장 많이 차이나는 점이 바로 공정 크기 차이 입니다.

4세대는 22nm로 AMD 보다는 작긴 하지만 그래도 전력소모가 좀 있는 편이었습니다.

하지만 5세대 브로드웰이 나오면서 상황이 좀 달라졌습니다. 5세대 브로드웰에서 나온 14nm는 4세대인 85w 보다

적은 65w로 좀 더 저전력이 되어 5세대로 넘어간 듯 싶었으나 5세대는 그 명성을 빼앗지 못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가격! 가격이 너무 비싼 브로드웰은 6세대 스카이레이크가 나오자마자

바로 잠수함을 타기 시작했습니다. 끝까지 말이죠...아직도 i5-5세대 프로세서가 32만원대 이니 점점

잠수함을 끝까지 탈 수 밖에 없었죠.. 하지만

작년에 나온 6세대 스카이레이크가 4.5세대 하스웰 리프레시 가격과 거의 비슷한 가격대로 나와서 그런지

세대교체가 정말로 빨리 되었습니다. 공정도 브로드웰과 똑같은 14nm이지만 브로드웰의 필요없는 기능은 빼고

나와서 그런지 가격이 많이 내려간 스카이레이크 였습니다. 현재 i5-6600이 25만원대에 거래되고 있으니

바꿀 수 밖에 없는 가격이 되어버렸죠.


이번에는 AMD 쪽을 알아보겠습니다.

1.AMD CPU 종류


AMD CPU는 가성비의 제왕이라고 해도 할말이 없는 CPU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가성비가 좋음에도 불구하고 인텔한테 지는 이유는 연산속도가...

복잡한 연산속도에서는 인텔에서 완전히 발립니다..거의 복싱으로 치면

전성기 타이슨 vs 아마추어 복싱 선수라 해야될까요..

상대가 안됩니다. 하지만 일반 사람들에게는 체감이 그렇게 있지는 않습니다.


AMD사 CPU는 카베리,고다바리,애슬론,FX로 시리즈가 나뉘어 집니다.

이 4개의 차이점은 카베리와 고다바리는 CPU 와 GPU 같이 있는 내장그래픽이 우수한 CPU 입니다.

하지만 애슬론하고 FX 시리즈는 내장그래픽은 없고 CPU 성능만 우수한 CPU 입니다.

그래서 보통 50만원대 견적을 뽑으시는 분들은 보통 AMD 고다바리로 많이 하십니다.

내장 그래픽이 거의 GT 740 수준인지라 롤이나 피파온라인3 정도는 충분히 구동이 가능하니 

많이들 애용합니다. 애슬론은 요즘 들어서 많이 사용을 하지 않지만

FX 시리즈는 정말 사용 많이 하십니다. 그 이유는 물리적 코어가 8개입니다.

what? 8개? 그 유명한 옥토코어 인가요? 하시는분들을 위해 대답해 드리겠습니다.

맞습니다. FX 8300이 그 유명한 옥토코어 CPU 입니다. 게다가 가격은 16만원대

가성비로 탑이라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보통 80만원대나 100만원대에 많이 사용하시는 CPU 중 하나입니다.

이 제품은 나온지가 3년이 다 되어가는데도 아직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CPU 중 하나이기도 하죠.

애슬론은 쿼드코어 제품인지라 게임에도 그다지 사용하지 않고 사무용직으로 많이 사용들 많이 하십니다.


현재 인텔과 AMD사에서 가장 가성비 좋은 제품들입니다.


intel i5-6500과 AMD FX 8300입니다. 현재 이 2개 제품은

가장 인기가 많고 가성비도 가장 우수한 CPU 입니다. i5-6500은 23만원대

AMD FX 8300은 16만원대 입니다.


곧 차세대 CPU가 또 나온다??


곧 AMD는 finfet 크기인 4세대 CPU를 선보인다 하고

intel 에서는 6.5세대인 200시리즈 카빈레이크를 선보인다고 합니다.

이 2개 제품 다 2016년 중반기쯤에 출시 예정이라고 하니 특히 AMD가 기대가 많이 되는편입니다.

이상 CPU 설명이었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신분들 감사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