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 제품 정보 및 리뷰/하드웨어 소식 및 정보

2019 CES AMD 7nm CPU 라이젠3세대 드디어 발표! 그런데..?

by CHCH ITG 2019. 1. 10.

2019 CES에서 발표된 AMD 라이젠 CPU, 근데 라인업과 설계구조가 없는 발표라..마치 팥 없는 붕어빵 같은 느낌..

전세계에 계시는 사람들 중 컴퓨터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으신분들은 이번 발표가 굉장히 기대를 많이 하셨을텐데요. 하지만 이 발표를 보신분들 중 기대를 너무 많이 하셔서 오히려 실망스럽다는 평을 남기신분들이 많으실 겁니다.(AMD주가가 떨어ㅈ..읍읍!) 그 이유는 제품 발표를 굉장히 애매모호하게 해서 그런 것인데요. 기대했던 라인업 및 설계구조 등 주요 소식이 나오지 않아 블로그를 쓰는 제 입장에서도 너무나도 애매한 발표였습니다.뭘 써야될지 감이 영..그렇지만 일단 나온 정보부터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저 샘플모델이 좀 애매했던 것이 마치 일부러 뺴놓은 듯한 느낌이 들 정도로 오른쪽 하단이 비워져 있습니다. 밑에 사진처럼 포토샵으로 위에 있는 것을 아래로 똑같이 내려보면 주위를 보호하고 있는 칩들은 방해 없이 탑재가 가능하다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걸로 인해 현재 의견이 나뉘어지고 있는데요. 한쪽은 " 최대 8코어일 것이다 ", " 아니다 유출된 소식으로 나왔던 것처럼 위 사진은 라이젠5 샘플모델이고 라이젠7.라이젠9은 밑에 하나 더 추가하여 12,16코어로 나올 것이다 " 라고 의견이 나뉘어지고 있죠.

너무 혼동이 와서 제가 따로 추가된 소식이 없을까 하고 찾아보았는데, 트위터에 이런 S급 정보가 있더군요.

이 트위터가 나오면서 " 진짜로 일부러 비워둔 것인가?? " 라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는데 특히 답변 중 8코어가 한계라는 생각을 버리고 저 빈 공간을 사용하게 될 것이다 라는 답변이 나오면서 정말로 라이젠7이 12코어, 라이젠9은 16코어로 유출된 정보로 나오는 것은 아닌지 라는 기대감을 가지게 해주는 정보였습니다. (행복회로 풀가동!)

그리고 성능은 대해서 즉석 테스트로 보여주었는데요. 라이젠 3세대 8코어 16쓰레드 vs i9-9900K 4.7GHz로 잡고 R15 시네벤치테스트를 대중앞에서 바로 보여주었습니다. 결과는 라이젠의 승, 약 10점 정도 더 높으며, 소비된 전력도 라이젠이 40W 이상 낮은 결과를 이번 2019 CES에서 보여주었습니다. 참고로 여기서 실험한 스펙은 2,666MHz RAM으로 RAM을 오버클럭이 아닌 순정클럭으로 사용한 환경에서 한 것인지라 정말로 3세대 부터는 IPC 성능까지 인텔을 따라 잡은 것인가 라는 기대감을 만들게 되었죠. 이는 동일한 전력상에서는 라이젠이 좀 더 높은 수치를 보여준다는 이야기로 해석이 될 수 있으니 말입니다.

다만 라인업과 설계구조 등은 보여주질 않아 이걸 좋아해야되나 말해야되나 라는 기분으로 끝나게 되었습니다. 오늘 새벽부터해서 지금까지 나온 정보를 통해서는 일단 위에 나와있는 샘플 빈 공간이 무엇으로 채워질지가 가장 궁금한데요.NAVI GPU칩을 조금이라도 넣어 라이젠 시리즈에서도 플루이드모션 및 프리싱크를 지원해주는 장치로 나올지 아니면 정말로 맥시멈으로 16코어라는 제품이 나올지는 이번 2019년 6월 컴퓨텍스에서 출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6월까지는 또 언제까지 기다릴지 참...다른 라이젠 정보가 또 나오게 되면 바로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