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 제품 정보 및 리뷰/IT 정보

넷마블,카카오가 넥슨 인수하나? 텐센트에는 못준다!

by CHCH ITG 2019. 2. 2.

최근들어 넥슨 매각설이 IT 누리꾼분들에게 굉장히 큰 화자에 올라왔습니다. 텐센트에 넘어가게 되면 게임 생태계의 큰 혼란장이 올 수 있어 현재 우리나라 게임사들이 넥슨을 분할로 가져갈 조짐도 보이고 있는데요. 카카오에 이어 2일전 넷마블도 넥슨 인수 시장에 뛰어들면서 점차 큰 화제거리로 나타나고 있는데 현재 분석되고 있는 소식과 제가 예상되는 시나리오까지 포함하여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월23일 꽤나 핫하게 일어날 소식이 루머로 등장한 적이 있었습니다. 바로 삼성이 넥슨을 인수하겠다는 기사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삼성이 넥슨 인수 검토 보고서까지 받았다는 것을 말이죠. 하지만 급하게 23일 오후 5시에 삼성이 넥슨 인수 검토 보고서를 받았다는 것을 완전 부인하면서 다시 중국에 텐센트에 넘어가겠구나라는 쪽으로 기울어지게 되었죠.

그런데 왜 넥슨이 중국 1위 게임사인 텐센트에 넘어가는 것을 그렇게 싫어하는지 그리고 그 파장이 어떻게 될지 간단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넥슨은 우리나라의 게임 기업 중 1위라는 타이틀을 가진 회사입니다. 그리고 넥슨안에는 네오풀 등 다양한 게임회사들도 포함되어있죠. 현재 네오풀이 운영중인 던전앤 파이터가 중국에서 매년 1조이상의 매출을 올리면서 꽤나 큰 재미를 보고있는데요. 이게 중국으로 넘어가게된다면? 넥슨에서 내는 국가세금 및 다양한 넥슨의 수백개 게임 IP들, 그리고 넥슨이 지금까지 연구해온 기술까지 한꺼번에 중국에 넘어가게 되는 것입니다. 그만큼 국가적으로도 손실이 크게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죠.

그래서 현재 나오고 있는 소식이 바로 넷마블 및 카카오가 컨소시엄을 하여 넥슨을 인수한다는 설입니다. 중국쪽으로 넘어가면 수백개의 게임 IP가 넘어가는 것과 똑같으니 차라리 우리나라 기업들이 손을 잡고 넥슨을 인수하겠다는 것인데요. 2일전 넷마블까지 넥슨 인수 시장에 발을 들이면서 카카오와 넷마블, 이 2개의 게임회사들이 컨소시엄을 하지 않을까란 것이 현재까지 나온 정보입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넷마블과 카카오가 현금자산으로는 합해보았자 약 4조가 조금되는 수준입니다. 넥슨이 매각된다면 적어도 10조가 필요한데 넷마블과 카카오가 시총으로만 따지면 약 20조가 되지만 시총까지 생각하면서 무리하게 인수할 것으로는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여기서 컨소시엄은 공통의 목적을 위한 협회나 조합을 말합니다. 쉽게 말하면 공통 목표를 위한 동맹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여기서부터는 제 시나리오 입니다.)

그래서 제가 생각한 것이 현재 카카오와 넷마블이 넥슨 인수 시장에 뛰어들었으니 그 부족한 현금보유를 또 다른 게임회사들, NC소프트 그리고 최근 로스트아크로 굉장히 핫한 스마일게이트 등 여러가지 회사가 같이 컨소시엄을 하여  넥슨을 인수를 하지 않을까란 시나리오를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카카오게임즈,넷마블,스마일게이트,NC 소프트 이렇게 4개 회사가 현금성 자산을 합하면 10조가 넘기 때문에 넥슨 분할 매수 가능성이 충분히 있을만한 시나리오이기는 합니다.

다른 외국사 회사들도 이야기가 많았지만 한번에 인수할 게임 회사는 텐센트가 유일하며, EA,액티비전 등은 자기가 만든 게임은 거의 없으며 다른 게임들을 퍼블리셔만 해본 경험이 있기 때문에 만약 자본이 있어도 넥슨을 인수할 확률은 극히 적어보입니다. XBOX 콘솔과 마인크래프트, 그리고 최근에 AMD와 손을 잡은 마이크로소프트가 넥슨을 인수한다는 소식이 있기는 했지만 마소도 또한 퍼블리셔만 한 경험이 있기 떄문에 넥슨을 인수할 확률은 극히 적죠. 그래서 우리나라의 다른 게임회사주들이 넥슨을 분할 인수를 하지 않을까란 방향으로 갈 듯 싶습니다. 개인적으로 중국쪽으로만 넘어가지 않았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한지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