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및 모바일 제품/스마트폰

갤럭시 S20 판매부진은 코로나? , 팩트는 따로 있다!

by CHCH ITG 2020. 5. 13.

이미지 출처 : 삼성 공식 홈페이지

 

체둥이 여러분들 안녕하세요~. 평범하게 IT에 관해 관심이 있는 직장인 CHCH 입니다. 이번에는 삼성 갤럭시 S20에 관련해서 이야기를 할려 합니다. 현재 갤럭시 S20은 작년에 나온 10주년 갤럭시 S10 보다 판매 실적이 60%밖에 되지 않아 상상했던 것보다 물량이 많이 나가지 않는 상황인데요. 현재 코로나로 인해 경쟁사인 아이폰 출시가 미루어지는 것 만큼 이번 갤럭시 S20은 역대급 스펙으로 무장하여 갤럭시 S10보다는 훨씬 많은 판매량을 예상했으나 안타깝게도 실제 판매실적은 훨씬 뒤떨어졌습니다.

분명 역대급 스펙은 맞습니다만, 절대 코로나 때문에 이렇게 판매량이 감소된 것은 아니라고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그 이유를 제 개인적인 소견을 포함하여 몇가지 전달드리고자 합니다.

이미지 출처 : 삼성 공식 홈체이지

 

※ 역대급 하드웨어 스펙은 확실하다 다만, 이제 출시기간 텀이 너무 짧다..

첫번째 이유는 너무 출시기간 텀 자체가 짧다는 것입니다. 삼성은 매번 새로운 프리미엄 스마트폰을 내놓을 때마다 새로운 기술을 조금씩 적용해왔지만 출시기간 텀 자체가 이제는 너무 짧다 라는 것을 많이 느끼시는분들이 게실겁니다. S시리즈, 노트시리즈는 거의 1년 단위 차로 내고 있어 S펜의 내장이냐 아니냐의 차이점으로 출시가 되고있는데 돈이 많이 있는 사람은 상관이 없습니다만 저 같이 평범한 직장인도 타켓일텐데, 출시 기간 텀 자체가 너무 짧아 굳이 새로운 스마트폰으로 바꿔야 되나 라는 시점입니다. 그 시점은 저도 마찬가지이기도 하고요. 적어도 이제 출시기간을 10개월~1년 주기를 잡는게 아닌 1년6개월 정도의 텀이 있어야 하지 않을까란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이미지 출처 : PIXABAY

 

※ 평범한 사람들이 쓰기에는 이제 혁신이라는 단어가 식상해졌다

지금까지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들이 보여준 혁신은 확실히 대단하긴 했습니다. 저 같이 IT에 관심있는 사람들에게는 " 와 스마트폰으로 이런 것까지 가능하구나..? " 라고 느껴지지만 대다수 사람들은 보통 스마트폰을 사용하면 전화,카카오톡, 메세지 및 유튜브 영상보기가 다 이기 때문에 일반분들까지 쓸려는 혁신 기술은 정말 현저히 적습니다. 그 때문에 일반인들 생각으로는 조금 더 커졌고, 조금 더 빨라진 스마트폰이라고만 느껴지는 것입니다.

삼성에서 S10,노트10에서 정말 혁명적으로 선보인 3D 스캔은 일반인들이 쓰는 것을 제가 한번도 본적이 없습니다. 그만큼 실생활에 녹아들 정도의 혁신 기술이 없다는 뜻으로도 해석이 되기도 합니다.

 

이미지 출처 : Filker

※ 너무나도 명백한 실수, 국내 스마트폰마저 엑시노스, 스냅드래곤으로 나눈 것

갤럭시 S20에 관해서 대부분 잘 모르시는 소식이 있습니다. 이번 갤럭시 S20은 스냅드래곤 865가 탑재되어 출시된다고 되어있지만 이는 반은 맞고 반은 틀립니다. 5G 모델에는 퀼컴사의 스냅드래곤 865가 들어가있지만, 5G 모델이 아닌 LTE 모델에서는 엑시노스 990이 들어가 있죠. 이는 삼성의 명백한 실수이기도 하는데요.

이 점 하나 때문에 이번 갤럭시 S시리즈 중에 가장 망작이라는 혹평을 받고 있기도 합니다. 대체 그 이유가 무엇이냐

먼저 엑시노스 990과 스냅드래곤 865의 성능차가 꽤 나는 편입니다. 거의 1세대 수준으로 말이죠. 가장 큰 문제는 이 성능차는 삼성내부쪽에서 가장 먼저 나왔던 이야기인지라 이번 엑시노스는 등장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었습니다.

CPU면에서도  그래픽 성능면에서도 차이가 나는 것과 배터리 소모문제 및 과열 문제가 지적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가장 치명적인 것으로 갤럭시 S20 디스플레이는 120Hz를 지원을 하는데, 이번 엑시노스 990에 탑재된 말리 GPU가 스냅드래곤의 아드레노 GPU보다 현저하게 떨어져, 120Hz 주사율을 엑시노스 990에서는 제대로 지원이 못하는 해프닝까지 발생된다는 것이였습니다. 정말 이는 명백한 실수였죠.

 

이미지 출처 : PIXABAY

 

※ 스냅드래곤과 부품 단가로 올라간 가격, 울트라 모델이 160만원..

마지막으로는 가격에 관한 문제입니다. 이번 갤럭시 S20에는 스냅드래곤 칩이 들어간다는 소식을 접했을 때는 생각보다 가격이 많이 올라가겠구나라는 생각을 정말 많이했습니다. 특히 경쟁사인 퀼컴에게 갤럭시 S20 APU칩을 수주했다는 것은 한마디로 경쟁사가 없어지는 일이 발생하는 것과 동일합니다. 경쟁사가 없으니 단가가 높아질 수 밖에 없게 되어, 스마트폰 가격은 올라갈 수 밖에 없는 상황이되죠.

그래서 이번 100배줌이 달린 울트라 모델 출고가가 무려 160만원, 선을 좀 씨게 넘은 가격이였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그래도 5G 모델 가격이 이렇게 되면 LTE 모델이라도 좀 저렴하게 나와야 하는데 그것도 아니였으니...전작인 갤럭시 S10 보다 판매가 안된 이유가 있는 것입니다. 

코로나? 물론 코로나도 문제가 있긴 있겠습니다만, 지금 애플이 코로나 때문에 휘청거리고 있을 때 준비를 해두고도 기회를 못잡고 크게 도약하지 못한 것이 너무나도 아쉽게 된 상황까지 와 버렸습니다. 너무 욕심을 부린 것이 아닌가란 예상이 들기도 하는데, 이로 인해 이번 갤럭시노트 20에서 꽤나 큰 변화가 생긴다고 합니다만, 이 변화 소식은 갤럭시노트 20에 관한 루머 소식을 들고 다시 한번 더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여기까지 인사드리며, 다음에 또 좋은 정보로 찾아 뵙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이만 첸바~!

한줄 요약 : 애플이 넘어지니 삼성도 같이 넘어졌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