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 제품 정보 및 리뷰/하드웨어 소식 및 정보

인텔 Xe 외장 그래픽카드 출시 예정! 하지만 AMD CPU에는 호환불가??

by CHCH ITG 2021. 2. 18.

이미지 출처 : Unsplash / hardwareLUXX

며칠 전에 인텔 외장 그래픽카드에 관하여 무시할 수 없는 행보를 걷고 있다고 말씀을 드린 적이 있습니다. 단일 외장으로 연산속도가 가장 빠른 외장 그래픽카드가 될 것이다 라며, 인텔 기술수석부장인 라자 코두리가 며칠 전에 언급한 말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OEM 제품에 들어갈 인텔 외장 그래픽카드인 아이리스 XE GPU가 굉장히 제한적인 호환성을 가지고 나온다는 소식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1. AMD CPU에는 호환 불가??? / 아니 Z칩셋에도 호환 불가라고?

이미지 출처 : Unsplash

이번 인텔 Xe GPU는 아직 소프트웨어 부분에서는 최적화가 아직 진행이 덜 되었는지 굉장히 제한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물론 아직 출시가 되지 않은 시점이기는 하지만 들려오는 소식으로는 AMD CPU에는 호환이 불가하며, 심지어 인텔 최상 칩셋인 Z 시리즈 칩셋에도 호환이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현재 호환되는 칩셋은 인텔의 B460, H410, B365, H310C 칩셋에만 작동한다고 하며, 이는 원래적으로 노트북용으로 설계가 된 GPU이기 때문에 현재상으로는 호환이 조금 애매하다고 합니다. 이는 메인보드 BIOS칩의 펌웨어가 어느 정도 업그레이드가 되면 해결될 문제로 보입니다. 곧 출시될 제품은 개인소비로 나오는 게 아닌 OEM 제품으로 나오는 제품들로 노트북이나 완성형 데스크톱에 탑재되는 모델로 개인소비로 나오는 개별 외장 그래픽카드 경우에는 이런 호환성 이슈는 다 해결하고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2. 인텔 Xe GPU 외장그래픽카드 모습

이미지 출처 :  hardwareLUXX

위 사진은 hardwareLUXX에서 유출된 인텔 Xe GPU 외장 그래픽카드 모습입니다. 이번 그래픽카드는 게임이 아닌 크리에이티브 작업용 그래픽카드로 엔비디아의 쿼드로, AMD의 파이어프로와 같이 전문 작업용으로 취중 된 그래픽카드라고 합니다. 인텔에서 선보일려는 게임에 취중 된 그래픽카드는 Xe-HPG 코드로 가진 그래픽카드로 게이밍용으로 취중 된 그래픽카드는 좀 더 기다려보아야 하며, 이번에 출시되는 Xe GPU 그래픽카드는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개인소비가 아닌 OEM으로 들어갈 제품으로 출하가 된다고 합니다.

 

3. 인텔 외장 그래픽은 Xe GPU가 처음이 아니다

이미지 출처 : Konstantin Lanzet

인텔 외장 그래픽카드는 이번 Xe GPU가 처음이 아닙니다. 인텔은 1998년도에 i740과 후속작으로 i750이라는 그래픽카드를 출시를 한 적이 있습니다만 실성능이 다른 타사에 비해 완전히 저조하여 시장에 나온 지 수개월만에 도태되어 알고 계신 분이 거의 없으실 겁니다. 이후 i740의 작품들은 인텔 내장 그래픽인 인텔 HD, IRIS 그래픽카드의 형태로 남겨져 있죠

실패한 경험도 있으며, 전에도 말씀드렸듯이 인텔에서 밝힌 Xe 외장 그래픽카드의 단일 카드 연산 성능이 현재 나온 그래픽카드 제품 중 가장 최상에 있다고 발표를 한 적이 있는 것으로 보아 향후 3~5년 안으로는 다시 점유율을 다시 뒤집을 수 있는 시대가 다시 올지도 모르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