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 제품 정보 및 리뷰/하드웨어 소식 및 정보

그래픽카드 가격 폭등, 얼마나 기다려야 정상가로 올까..?

by CHCH ITG 2021. 1. 19.

이미지 출처 : unsplash

 엔비디아 RTX 3070,3080,3090 그리고 AMD RX 6800XT 및 6900XT도 나온지가 어느새 2달이 넘어가는 시점입니다. 하지만 그래픽카드 가격은 내려갈 생각은 하지않고 오히려 지속적으로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는데요.  GTX 1080Ti로 버텨왔던 게이머분들 그리고 이제 컴퓨터 좀 바꾸시는분들의 타 들어가는 속마음을 모른채 그래픽카드 가격은 눈치없이 치솟고 있죠. 그래픽카드 가격이 올라가는 이유에 관해서 간단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절대적인 공급 부족 (Feat. 비트코인)

이미지 출처 : unsplash

첫번째는 절대적인 공급 부족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엔비디아의 삼성 파운드리 8nm 공정, 그리고 AMD의 TSMC 7nm 공정이 현재 수율은 나오는 편이지만 문제는 엄청난 그래픽카드 수요량을 현재 공급량이 못 따라간 이유입니다. 이번 엔비디아 RTX 3000시리즈 경우는 지난 RTX 2000시리즈인 볼타 시리즈 그래픽카드 보다 판매량이 2배가량 늘었다고 하며, AMD 라데온도 마찬가지라고 합니다.

 

이미지 출처 : 빗썸

수요량이 대폭 늘어난 이유 중 가장 첫번째는 비트코인의 2번째 전성기 때문이기도 하는데요. 비트코인의 가격이 4천만원 그리고 이더리움 마저 140만원 이상을 찍는 기염을 토하며, 다시 채굴붐이 일어난 것입니다. 특히 이더리움의 폭등으로 인하여 이더리움을 채굴하고자 현재 엔비디아와 AMD측은 공급사에 제대로 전달해주지 못할 정도로 공급이 부족하다고 합니다. 특히 RTX 3000 시리즈 그리고 AMD의 RX 6000시리즈 그래픽카드는 이더리움 채굴능력이 전작 보다 50%가량 높고, 전성비가 매우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있어 채굴자 분들이 엄청나게 쓸어간다고 하네요.

 

2. 코로나로 인한 선적비용 상승 및 딜레이 그리고 컨테이너 부족

이미지 출처 : unsplash

2번째는 코로나로 인한 물류비가격 상승 및 선적 딜레이 입니다. 어찌보면 악재에 악재가 덮인 설상가상의 상황이기도 하는데요. 현재 코로나로 인하여 물류비 가격이 지난해 보다 약 50%가량 선적비용이 늘어났으며, 물류를 실어야 할 컨테이너가 미국에서 나오지 않는다고 합니다. 한마디로 배는 어거지로 구했는데, 컨테이너 박스가 없어 수출을 못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가장 물량이 늘어나는 중국 춘절기 직전인 2월 초까지는 지속 될 것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현재 예약도 꽉찬 상태이므로, 현재 웃돈을 주고 할 정도로 선적 일정이 꽉찬 상태라고 합니다. 이는 선적 비용 상승으로 이어져, 2월초까지는 아무리 공정 수율이 좋아진다고 해도, 지속적인 가격 상승의 촉매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3. 언제쯤이면 정상 가격으로 내려갈까..?

이미지 출처 : unsplash

IT 매개체에서는 적어도 4~5월까지는 가야 정상 가격으로 내려갈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만, 저의 주관적인 의견으로는 빨라도 6월 이후로 보고 있습니다. 코로나가 좀 가라앉는 이제 좀 따뜻한 날씨로 가는 시점 그리고 비트코인의 가격 상승 및 이 시점의 가격은 당분간 지속 될 것으로 보여지기 때문에, 이 어마어마한 수요량은 적어도 1월 중순 기점으로 6개월은 계속 지속이 될 겁니다. 

 

4. 사고싶지만 그래도 이 가격은 너무....

이미지 출처 : 다나와

현재 다나와 그리고 에누리에 나와있는 가격은 RTX 3080 기점으로 평균 160만원대, RX 6800XT는 110만원대에 형성되어있으며, 사고싶어도 너무 가격이 올라, 사기가 망설여지는 시점이기도 하는데요. 엔비디아 RTX 3000 시리즈는 정가보다 약 50만원 이상 올랐으며, 라데온도 또한 정가보다 약 30만원 가량 오르는 등 그야말로 그림의 떡인 수준이라는 거죠. 문제는 이 가격에도 사는분들이 있어, 용산업체 및 다른쪽에서도 이 가격에 계속 올리시는 것 같습니다. 해외 경우는 없어서 못팔 정도로 완전히 Sold out여서 해외직구로 구하기에는 더 어려우실 겁니다. 저도 2월 시점에 새컴퓨터로 바꿀려고 준비중이였는데, 당분간은 좀 더 지켜봐야 될 것 같네요..

결론상으로

1. 적어도 이더리움 가격이 떨어지지 않는 이상 그래픽카드 가격 상승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2. 선박도 컨테이너도 부족한 상황이여서 물류비 상승으로 인하여 중국 춘절기전인 2월초 까지는 가격 상승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3. 적어도 2021년 5월까지는 존버를 타봐야 한다.

4. 급하다면 그래픽카드 제외하고 나머지 부품을 먼저 맞추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이정도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 이상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