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 제품 정보 및 리뷰/하드웨어 소식 및 정보

배그도 돌리는 라이젠 4세대 르누아르 프로 4750G 등장 / 보급형 컴퓨터 시장의 새로운 패러다임

by CHCH ITG 2020. 7. 26.

이미지 출처 : PIXABAY


내장그래픽이 탑재된 라이젠 4세대 르누아르 데스크탑 CPU가 드디어 등장하였습니다. 모바일 CPU인 라이젠7 4800H가 상상이상의 퍼포먼스를 보여주면서 자연스럽게 데스크탑 모델도 굉장히 기대하게 만들었는데, 이 제품이 드디어 OEM 제품으로 등장하였습니다. 아쉽게도 리테일 버전인 개인 소비자용으로는 아직 나오지 않았습니다만, 제가 지금까지 모아온 정보 토대로 이번 르누아르 데스크탑 CPU에 관해서 전달드리도록 하죠.

 

1. 성능은 어느정도일까

이미지 출처 : 직접 제작

이번 르누아르 데스크탑 CPU는 총 3가지 모델로 출시를 하게 됩니다. 최하위 모델 4C/8T 모델로 시작하여 최상위 모델은 8C/16T까지 등장하였는데 이번 노트북 모델인 라이젠 4600H, 4800H도 또한 모바일 제품이라고 생각하기에는 굉장히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 이번 데스크탑 르누아르 모델을 기다리신분들도 정말 많으셨을 겁니다.

CPU면에서는 전세대 보다 최상위 모델이 코어수와 쓰레드 수가 2배로 늘어 멀티성능이 극대화로 높아졌으며, 또한 7nm 공정으로 인해 발열면에서도 줄어, 클럭 수치도 늘린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VEGA 그래픽코어 경우는 이번 4세대가 3세대 제품보다 그래픽코어 수가 조금 낮아졌다는 단점이 있지만, 그만큼 그래픽클럭을 높여 전세대인 3200G와 3400G 보다 좀 더 높은 퍼포먼스를 보여준다고 하며 캐시메모리 용량도 크게 늘려 메모리 레이턴시를 줄여 게이밍 성능, 특히 최저 프레임 방어를 전세대 보다 발전시켰다고 합니다.

 

이미지 출처 : 라이엇, PUBG

게임 성능면에서는 메모리 클럭이 3,200MHz 그리고 듀얼채널(8GB x 2)를 기준으로 잡았을 때 롤 정도까지는 매우높은 사양으로 즐기셔도 전혀 무리없는 사양을 보여주었으며 배틀그라운드 경우도 3400G에서 평균 30프레임을 보여주는 성능에서 드디어 4750G 최상위 모델에서 평균 40~45프레임 최대로는 60프레임까지 나오는 모습을 보여주며, 배틀그라운드까지 매우낮음 옵션으로 즐길 수 있는 내장그래픽 성능까지 도달 하였습니다. 

물론 최하위 모델인 4350G는 평균 30~40프레임 정도이지만 그래도 이정도라면 장족의 발전이라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롤,수면블...아니 디아블로3 및 사양을 그리 타지 않는 게임들은 충분히 옵션 타협 거의 없이 즐길 수 있죠.

 

2. 단점이라면 리테일 버전이 아닌 OEM 제품에만 출시

이미지 출처 : PIXABAY

이번 라이젠 4세대 르누아르 CPU의 단점이라하면 바로 리테일 버전인 개인 소비자용으로는 아직 나온다는 소식은 없으며 제조사에서 제작되는 OEM 데스크탑에만 탑재된다고 합니다. 한마디로 완제품으로만 판매를 하는 것이죠. 만약 개인소비자용으로는 PRO라는 단어는 뺴고 판매를 할지는 아직 공식적으로 정해진 것은 없습니다만, 아직 3200G 및 3400G 제품이 많이 팔리는 이유와 그리고 수율이 그리 좋지 않은지 리테일 제품으로 나오는 것 보다는 OEM 제품으로 출시하는 것이 기업 입장에서는 좀 더 수익성 부분에서 낫다는 판단으로 아직 리테일 제품 출시를 미루는 듯한 느낌이 납니다.

개인적으로 라이젠4세대 르누아르 PRO 모델이 판매되는 실적을 보고 리테일 버전도 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있습니다.

 

3. 르누아르 데스크탑 VEGA CPU 살만한 가치가 있을까

이미지 출처 : PIXABAY

솔직하게 주관적인 의견을 드리자면, 컴퓨터에 관해서 잘 모르시거나 보급형 컴퓨터가 집에 필요하다면, 한성컴퓨터사나 레노버사의 라이젠3 PRO 4350G를 달린 제품을 구매하셔서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해드리긴 합니다. 준수한 그래픽성능 그리고 옛날 인텔 i7 CPU 이상급 퍼포먼스 정도면 집에서 사용하시기에는 굉장히 적당한 성능입니다.

하지만 아직 사무용으로는 좀 더 저렴한 3200G를 사용한 견적이 너무나도 가성비가 좋기 때문에, 사무용 컴퓨터를 구매할 예정이라면 3200G를 조합한 조립컴퓨터를 좀 더 추천드리며, 아직 가격면에서 충분한 메리트는 없어 보입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라이젠의 새로운 내장그래픽 CPU인 4세대 르누아르에 관해서 알아보았으며, 다음에도 좀 더 알찬 정보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이만 체만~!

한줄평 : 라이젠4세대 VEGA GPU가 들어간 CPU는 당장 사기에는 가격면이 조금 아쉽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