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 제품 정보 및 리뷰/IT 정보

삼성전자 , LG디스플레이의 OLED 패널 구매한다, 사상 처음으로 파트너십 체결, QD-OLED 때문인가?

by CHCH ITG 2021. 4. 9.

출처 : Unsplash

삼성전자 유출 소식으로 유명한 샘 모바일에서 나온 소식으로 최근 삼성전자가 LG디스플레이의 대형 OLED 패널을 구매하겠다는 파트너십을 체결한 것으로 밝혀졌다고 합니다. 이는 삼성디스플레이가 세워진 이후로 LG디스플레이사에 패널 협력 체결 한 것은 처음입니다. 현재 수많은 예상기사가 나오고 있지만 가장 유력한 것은 삼성이 새로운 패널로 QD-OLED를 위한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1. 삼성디스플레이의 새로운 패러다임 QD-OLED? QD-OLED는 무엇인가?

출처 : Unsplash

삼성전자는 현재까지 TV에 관한 대형패널 경우는 QLED, LCD 패널에 셀로판같은 효과를 지니는 3원색(빨강,초록,파랑)을 추가적으로 넣어 색감표현을 조금이나마 개선시키는 패널을 지속적으로 사용해왔습니다. 하지만 QLED는 태생적으로 LCD 패널이기 때문에 OLED 패널에 비해 색감 표현력은 어쩔 수 없이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아왔었습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이를 타개하기 위해 QD-OLED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 하였는데요. QD-OLED는 LG OLED의 화소가 내는 빛이 하얀색이 아닌 청색이라는 점이 다릅니다. 이 청색빛이 화소 앞에 있는 QD컬러필터라는 것에 거쳐서 여러가지 색상을 내는 것이지요. 물론 삼성전자도 QD-OLED를 생산하기전 LG 디스플레이처럼 OLED 디스플레이를 자체생산하여 시장에 내놓았던 적이 있었지만 그때 당시에는 OLED 패널 생산 수율 문제로 인하여 접게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OLED의 새로운 패러다임, 새로운 공정으로 수율을 끌어올리는 QD-OLED를 개발을 하게 된 것이죠. 그리고 QD-OLED는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화소 앞에 QD 컬러필터라는 것이 장착되어있는데 이는 QLED의 퀀텀닷 3원색 컬러필터의 장점을 여기 OLED쪽에 접목을 시킨 것입니다. 그래서 LG디스플레이의 OLED보다 색감표현력이 좀 더 좋을 것으로 예상되고있죠.

장점이라하면 수율만 잘 나온다면야 기존의 OLED 대형 TV는 지금보다 훨씬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는 것이며, 단점이라하면 LG OLED와는 다르게 컬러필터가 추가적으로 달려있어, LG전자의 시그니처 TV인 롤러블 TV처럼은 나올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정도 되겠습니다.


2. QD-OLED는 잘 생산되는 것으로 들리는데, 왜 LG OLED 패널을 계약했을까?

출처 : Unsplash

삼성전자의 QD-OLED는 정상적으로 양산 생산이 들어간지가 1년도 되지 않았습니다. 이번 LG디스플레이쪽에 패널 계약을 한 이유는 QD-OLED가 아직 정상적인 수율이 아니기 때문에, 정상적인 수율 및 생산능력이 갖출 때까지는 QD-OLED와 LG OLED를 섞어서 삼성전자의 대형 OLED TV 제품이 등장 할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이번 2021년 6월부터 삼성전자가 OLED TV 시생산이 들어간다고 하니, 시생산되는 수량보다 QD-OLED 생산능력은 조금 떨어져, LG OLED 패널을 계약한 것이죠. 그리고 일단 QD-OLED 제품도 한번 나와봐야 결정이 될 듯 싶습니다. 실제 양산된 제품은 현존하고 있는 LG OLED TV보다 색감표현력에서 차이가 날지에서 말이죠.


3. LG OLED 패널, LG의 롤러블 스마트폰과도 연관이 있을까?

출처 : LG 2021 CES

이번 LG의 OLED 패널 계약은 롤러블 스마트폰과는 전혀 연관이 없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삼성전자가 LG디스플레이와 계약한 내용은 대형 TV 패널에 관해서만 체결이 된 것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LG전자도 또한 단가 문제 그리고 항상 48인치 이상 되는 대형 OLED 패널을 만든 LG 디스플레이였기 때문에, LG의 롤러블 스마트폰 OLED 패널은 BOE라는 중국사한테 맡기기도 하였죠. 지금은 모바일 사업부가 사라져서 롤러블 스마트폰은 지금 공중이 뜬 상태이지만 예상외로 삼성전자가 롤러블 스마트폰의 의지를 이어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전자는 스마트폰,태블릿에 들어가는 중소형 OLED 패널 제조사로는 1위입니다. 오히려 롤러블 스마트폰은 LG전자가 아니라 삼성전자에서 먼저 나왔어도 이상이 없었죠. 지금은 성공적으로 폴더블 스마트폰 시장을 개척을 한 삼성전자이고 이 기세를 받고 폴더3 다음으로 롤러블 스마트폰이 나올 가능성도 있어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