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및 모바일 제품/제품 리뷰

갤럭시 S22 개봉기 및 노트10+와의 비교

by CHCH ITG 2022. 2. 23.

출처 : 촬영

이번에 사전예약을 통해 갤럭시 S22 그린색상으로 구입을 했습니다. 노트10+를 지금까지 사용해오며, 이번에 야간 사진 기능 및 새로운 AP칩 탑재로 매우 큰 기대를 해서 구매를 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 엑시노스 AP칩이 아닌 것이 아쉽지만 제가 구매한 후 개봉기를 간단하게 말씀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구매 증거

2. 개봉기

3. 디자인

4. 성능

5. 카메라


1. 직접 구매했다는 증거

갤럭시 S22를 구매할 때 부터 이미 진이 다 빠져있는 상태였습니다. 2월 14일 자정이 되자마자 바로 사전예약을 하였으며, 화이트 색상은 이미 품절대란으로 인하여 어쩔수 없이 지금까지 나온적이 없었던 그린색상으로 바로 사전예약을 하였습니다. 접속 대기자가 처음에는 무려 9천명을 뚫고 사전예약에 성공을 하였죠.

이번에는 큰 스마트폰 보다는 한 손에 들어오는 작은 스마트폰이 좀 더 매력적으로 다가와 갤럭시 S22 기본 모델로 선택을 하였습니다.


2. 개봉기

패키지는 예상했던대로 굉장히 단촐했습니다. 충전기가 빠지면서 상자 안에는 유심칩을 뽑을 수 있는 핀과 USB-C 타입 케이블 그리고 갤럭시 S22가 들어있었습니다.


3. 디자인

사전예약 당시에는 화이트 색상 대신 그린 색상으로 해서 조금 실망스러운 마음은 있었습니다만 뒷면이 유리 소재로 되어있어서 그런지 그린 색상이 굉장히 고급지게 나왔더군요. 상상 이상으로 예뻐서 놀랐습니다. 다만 전작인 갤럭시 S21 경우는 글라스틱 소재로 되어있어서 색감은 이쁘게 나왔어도 고급스럽다는 이미지는 약했는데 이번에는 확실히 삼성전자쪽에서 기본 모델에도 원가 절감을 확실히 덜한 듯한 느낌이였습니다.

그리고 이번 갤럭시 S22와 S22+의 특징점이라하면 전면 디스플레이가 엣지에서 평면 디스플레이로 변경이 되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전면부는 약간 아이폰스러워졌다는 평가도 많은데, 그래도 사이드가 갤럭시 S시리즈의 고정적인 디자인이였던 둥근 마감처리가 되어있어서 아이폰 느낌이 나는 갤럭시 S22가 탄생한 듯 싶습니다. (진작 이렇게 좀 하지)


4. 성능

성능은 간략하게 3Dmark의 Wild Life인 그래픽카드 GPU 성능 점수와 GeekBench5인 CPU 성능을 알아볼 수 있는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진행해보았습니다. 비교는 제가 예전에 사용했었던 노트10+와 비교해보겠습니다. AP칩을 간략하게 소개하자면 노트10+는 게임으로는 악명은 높은 엑시노스 9825 이며, 갤럭시 S22는 최신 퀄컴칩인 스냅드래곤8 Gen1 입니다.

성능은 알다시피 스냅드래곤8 Gen1의 완승입니다. 4세대 이상 차이나는 AP칩이니 당연한 결과이긴 합니다만 그래픽코어 점수가 거의 3배가량 되는 점수를 보여주었습니다. 표로 간략하게 정리하자면 이렇습니다.

기기 Wild life (GPU) GeekBench5(single) / CPU GeekBench5(multi) / CPU
갤럭시 노트10+ 3,422 787 2,288
갤럭시 S22 9,560 1,210 3,323

CPU면에서는 약 50% 가량 성능차이가 있었으며 그래픽코어 점수에서는 무려 2.5~3배 가량 차이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확실히 원신을 플레이할시 60프레임으로 끊김 없이 즐길 수 있는 사양이긴 했습니다. 전 노트10+ 경우는 끊김이 너무 심해서 컴퓨터로만 원신을 즐겼었거든요. 그래도 1시간 정도 하게되면 프레임이 조금 떨어지는 모습은 보여주었습니다.


5. 카메라

사물 사진 / 왼쪽 노트10+ / 오른쪽 갤럭시 S22
야간 사진 / 왼쪽 노트10+ / 오른쪽 갤럭시 S22

마지막으로 카메라입니다. 카메라 부분은 좀 더 테스트를 해봐야 되겠지만 주간 사진 및 사물 사진 경우는 큰 차이가 없는반면 야간 사진은 정말 큰 차이점이 있었습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 때도 야간 사진을 집중적으로 포커스를 잡았었는데 확실히 노트10+와 비교해보니 정말 큰 차이점이 있었습니다. 야간 촬영시 야간 사진만의 뿌연 느낌이 많이 사라지고 색감도 많이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준 갤럭시 S22. 카메라 하나만 보고 구매해도 문제가 없을만큼 많이 발전했네요.

이제 추후에 사전예약 행사 및 다른 제품들도 구매해서 한번 간략하게 리뷰를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 S22 상세 사용기는 제가 2~3주 정도 더 사용해보고 추후에 다시 한번 더 정보를 전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 그리고 갤럭시 S22 구매하셨다면 보호필름 하나 무조건 구매하세요.

 - 이번 S22시리즈는 기본적으로 보호필름이 부착 안되어있습니다. -

여기까지 갤럭시 S22 개봉기에 관해서 전달드렸습니다.

* 모든 사진은 Unsplash같은 무료사진 및 출처를 밝히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감 한번만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