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정보/PC,모바일 정보

유튜브 영상으로 수익 올리고 싶을 때 저작권 이렇게 사용하세요.(2021.10.25 최신화)

by CHCH ITG 2021. 10. 25.

출처 : Unsplash

유튜브 시작하기 하시거나 아니면 유튜브 업로드 후에 저작권에 관련되어서 굉장히 고민이 많으실 겁니다.  또는 저작권으로 인하여 영상이 내려가거나 또는 채널이 정지된 경험이 있으신분들도 계실 겁니다. 저도 또한 2~3번 정도의 채널이 정지되어본 경험이 있어, 제 경험토대로 그리고 지금까지 얻어온 정보 토대로 저작권에 관련되어서 전달드리도록 할게요.


1. 음악       

출처 : Unsplash

첫번째는 음악 및 노래에 관한 내용입니다. 주로 게임 매드무비에 NCS 음악을 삽입하시거나 개인적으로 촬영한 영상에 대중가요를 커버곡 그리고 배경음악을 넣고 진행하시는 분들도 계실겁니다. 보통 대중가요나 팝송 등은 유튜브 영상에 넣고 올리시게 되면, 바로 저작권 위반으로 경고를 먹게 되는데요. 이를 피하기 위해 음악 속도를 올린다거나 아니면 커버를 해서 올리시기도 합니다. 

결론상으로는 이렇게 편집을 하셔도 무조건 저작권에 위반이 되어 노란딱지를 먹게된다는 것입니다. 몇년전에는 유튜브의 AI 로봇들이 이걸 못 잡아냈지만 AI 로봇이 발전하면서, 편집된 음악도 전부다 잡아낸다고 하더군요. 피하는 방법은 없다고 보셔야 합니다. 그래서 저작권이 없는 음악을 사용하셔야 되는데, 그래도 이번 영상에는 반드시 대중가요를 넣어야 한다면 한국음악저작권협의에 문의를 해주셔야 합니다.

이미지 출처 : 한국음악저작권협회

위 사이트인 한국음악저작권협의에 문의를 해주신 뒤, 진행을 해주셔야 합니다.

 

출처 : Unsplash

물론 무턱대고 저작권 문의를 하시면 돈이 많이 깨지는 문제가 발생을 하실겁니다. 그래서 돈이 안 드는 NCS 음악이나 아니면 유튜브 음악을 많이 사용들 하시는데요.

이미지 출처 : 유튜브 NCS 채널

게임 매드무비로 사용되는 음악들은 대부분 NCS / No Copyright Sounds 라고 해서, 유튜브에 넣어도 되는 음악들입니다. 유튜브에서 No Copyright Sounds를 검색해보시면 생각보다 굉장히 다양한 음악들이 나오게 될텐데요. 그중에서 골라 다운로드 받으신 뒤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이미지 출처 : 유튜브 NCS 채널

단 유튜브에 기재되어있는 NCS 음악은 무료로 사용은 가능하지만, 몇몇 NCS 음악 중에 수익성 영상에는 사용을 할 수가 없는 음악들도 있습니다. 무료 음악이기는 하지만 유료로 전환이 되는 음악이 많기 때문에 만약 유튜브에 광고를 달고 수익성을 올리고 싶다면, 찾은 NCS음악이 Free 인지 먼저 살펴보시고 아니면 유튜브 오디오 보관함에 기재되어있는 음악을 사용하시거나 아니면 프리미엄 비트같은 유료 음원사이트에서 음원을 구매하신 다음에 사용을 하셔야 합니다.

이미지 출처 : 유튜브 개인 채널

유튜브 오디오 보관함은 자신의 유튜브 채널의 스튜디오에 들어가서 왼쪽에 오디오 보관함 이라고 보이실텐데, 거기 안에 들어있는 오디오는 전부다 무료이니 마음껏 쓰셔도 무방한 음악들입니다. 저는 예전에 유튜브 영상 만들 때 대부분 유튜브의 오디오 보관함에 있는 음악을 사용해서 올렸었습니다.

유튜브에 올리시는 음악에 관한 저작권을 다음과 같이 정리해드리자면

1. 대중가요나 배경음악은 속도를 변경하거나 몇초를 넣어도 저작권에 위반되어 노락딱지를 먹게된다.(수익창출 X)

2. 한국음악저작권협의에 문의해서 대중가요 및 배경음악을 사용하면 된다. (대신 사용비용이 든다)

3. 무료 음악을 사용할려면 NCS에서 Free 음악을 사용하거나 유튜브 오디오 보관함에 있는 음악을 사용한다.

이정도로 정리해드리면 되겠습니다.

2. 영상

출처 : Unsplash

유튜브를 보시면 드라마 및 애니메이션 그리고 영화 리뷰 채널이 굉장히 많은 것을 알 수가 있는데요. 이 사람들은 저작권이라는 것이 있는데 왜 내 채널만 삭제가 되고 이분들은 그대로 갈 수가 있지? 라는 생각을 한번이라도 해보셨을 겁니다. 이분들 같은 경우는 제작사에 문의하여, 소스 영상을 가져와서 제작을 하시는분들인데요.

드라마 및 영화 그리고 애니메이션 제작사의 마켓팅부쪽에 문의를 하신 뒤 스포가 별로 없는 소스 영상을 따로 받으셔서 그걸 토대로 내용 및 리뷰를 진행하시는 분들입니다. 한마디로 제작사측에 허락을 받은 뒤에 영상을 제작한 것이죠.

출처 : Unsplash

드라마 말고도 뉴스 및 언론사 영상도 반드시 그 해당의 언론사쪽에 문의하셔서 소스 영상을 받으신 뒤 제작을 하셔야 하는데요. 이 부분도 영상 속도를 변경하시거나 부분을 짤라서 사용하셔도 100%로 저작권에 걸리시니 반드시 해당의 제작사 및 언론사에 문의를 하신뒤 받으시고 진행을 하셔야 합니다.

영상부분 저작권을 정리해보자면

1. 아무 영상을 따와서 속도를 변경하든 잘라내거나, 크기를 줄여도 100% 저작권에 위반된다.

2. 제작사 및 언론사에 문의를 하여 소스 영상을 받고 진행해야한다.

영상부분은 이렇게 정리해드리면 되겠습니다.


3. 사진

이미지 출처 : PIXABAY

구글에 검색하셔서 나오는 사진들은 거의 99%는 저작권이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저는 주로 Unsplash / PIXABAY에서 무료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하는 편이라 저작권에 안전한 이미지를 따와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무료 이미지에 마음에 드는게 없다면, 유료 사이트에서 구매하시는 방법밖에 없는데요.

 

출처 : 셔터스톡

유료 사이트로 유명한 곳이라면 셔터스톡이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여기서 유료로 사진을 구해오시거나 아니면 위에 말씀드렸 듯이 Unsplash 및 Pixabay에서 무료로 다운받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아니면 저작권자에게 동의를 얻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4. 폰트 (글씨체)

출처 : 네이버 폰트
출처 : 네이버 폰트

마지막으로 글씨체인 폰트입니다. 네이버자료 중에 무료로 폰트를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여기서는 자기가 원하는 폰트를 다 사용할 수는 있겠습니다만 이 중에서도 상업적으로 이용할 수 없는 폰트들이 존재합니다.

자기가 원하는 폰트를 클릭해서 밑에 있는 사용범위를 보시게 되면 어떤 폰트는 상업적인 용도는 사용불가이지만 어떤 폰트는 상업적인용도는 가능하되, 유료로 판매하는 행위만 제재하는 폰트도 존재합니다.  블로그 및 유튜브 저작권 이용하실 때 사소하지만 폰트까지는 신경쓰시면서 진행을 하셔야 되는점 알고계셔야 되겠습니다.

저작권 이용은 굉장히 보수적이라고 밖에 말씀을 못 드리겠습니다. 잘 찾아보시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사이트가 존재를 하긴 합니다만, 정말 무료인지 확인 뒤 사용하시고 유튜브 제작하시면서 노란딱지 붙는 일이 없기를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