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정보/PC,모바일 정보

모바일 유튜브 끊김 및 강제 종료 현상 해결법 -삼성 공식 답변 해결책(갤럭시 노트 10+)

by CHCH ITG 2021. 10. 26.

출처 : 촬영 및 캡처

스마트폰으로 영상을 보실 때 많이 활용하시는 유튜브, 최근 들어 최신 스마트폰이 인터넷에 잘 연결이 되어있어도 유튜브가 잠깐 멈추거나 아니면 영상 다 보고 난 뒤에 다른 영상을 클릭한 뒤 이상하게도 유튜브에 끊김같이 잔렉이 생기거나 아니면 멈춰서 유튜브 앱이 강제 종료가 되는 현상을 경험해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스마트폰 재부팅을 하여도 충전하면서 유튜브를 시청하여도 1~2시간 뒤에 똑같이 발생하는 현상, 삼성멤버쉽에 직접 문의를 해서 해결방법을 찾아보았습니다.


1. 삼성 공식 답변

출처 : 삼성멤버쉽 공식 답변

삼성전자 멤버쉽에 직접 문의해본 뒤 받은 답변입니다. 유튜브에 많은 heap memory를 사용하여, 주기적으로 유튜브 캐시 및 데이터 삭제 후 동작을 해달라는 답변이 왔습니다. 이 답변대로 유튜브 캐시 및 데이터 삭제 하는 방법을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 기종은 갤럭시 노트10+ 입니다.


2. 스마트폰 최적화

출처 : 캡처

유튜브 캐시 및 데이터 삭제 하는 방법은 한마디로 스마트폰 및 해당 앱을 최적화시키는 방법입니다. 먼저 스마트폰 최적화 하는 방법에 관하여 설명드리죠. 스마트폰에 설정 옵션에 들어가시면 여러 가지 옵션에 " 배터리 및 디바이스 케어 " 또는 다른 이름으로 " 디바이스 케어 " 라는 옵션이 보이실 텐데요. 그걸 클릭해서 들어가시면 오른쪽 마지막 사진처럼 여러 가지 옵션 및 밑에 " 지금 최적화 " 라고 보이실 겁니다.

출처 : 캡처

이렇게 최적화 시켜주시거나 아니면 최적화 옵션에서 " RAM " 쪽을 클릭하셔서 들어가시면 마지막 사진처럼 " 지금 정리 " 라는 아이콘이 보이실 겁니다. 그걸 누르셔서 최적화를 진행하시면 되는데, 이 2가지를 해보고 스마트폰 재부팅 후 유튜브를 틀어보시면 잔렉이 어느 정도 사라지셨을 겁니다.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서 다시 프리징 현상이 왔다면 유튜브 앱 자체를 최적화를 시켜보아야 합니다.


3. 유튜브 최적화

출처 : 캡처

다음은 유튜브 앱 자체를 최적화시키는 방법입니다. 이것도 또한 스마트폰 설정에 들어가셔서 진행하셔야 되는데요. 설정창에서 " 애플리케이션 " 옵션에 들어가시면 여러 가지 앱들이 보이실 텐데 이 중에서 " Youtube " 앱을 찾아서 클릭하시면 마지막 사진처럼 애플리케이션 정보라고 뜨면서 유튜브 앱에 관한 옵션이 보입니다.

출처 : 캡처

애플리케이션 정보 밑에 있는 옵션을 보시면 " 저장공간 " 이라는 옵션이 보이실 텐데 그 옵션을 들어가시면 마지막 사진처럼 데이터, 캐시, 전체라는 옵션과 밑에 " 데이터 삭제 " 및 " 캐시 삭제 "라는 옵션이 보이실 겁니다. 여기에서 " 데이터 삭제 " 와 " 캐시 삭제 " 를 하셔서 유튜브 최적화를 시킨 뒤에 스마트폰을 한번 재부팅해주신 뒤 유튜브 영상을 즐기시면 되겠습니다.


4. 유튜브 업데이트 지우기

출처 : 캡처

마지막 방법은 삼성 공식 답변은 아니지만 해결책 중 하나인 유튜브 업데이트를 삭제시키는 방법입니다. 보통 2번째 방법인 유튜브 최적화에서 프리징 현상이 대부분 해결이 됩니다. 하지만 가끔마다 업데이트로 인하여 유튜브 프리징 현상이 일어나기도 하는데요. 유튜브 최적화가 안되셨다면 마지막 방법으로 유튜브 애플리케이션에 들어가셔서 점 3개 아이콘을 누르시면 오른쪽 사진처럼 " 업데이트 삭제 " 가 나오니 업데이트 삭제 뒤 스마트폰 재부팅 후 유튜브 영상을 재생시켜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삼성 공식 답변처럼 3가지 방법 중 유튜브 앱 자체를 최적화 시키는 방법이 그나마 유튜브 렉이 빨리 완화가 되긴 하였습니다. 하지만 그것도 또한 1~2일 지나면 똑같이 멈추는 현상이나 또는 렉이 걸리는 현상이 지속적으로 발생되어, 이 부분은 삼성쪽에서 빨리 해결책을 내놓았으면 합니다. 구매해서 잠시 사용했었던 초플래그십 모델인 갤럭시 폴드3에서도 이런 현상이 나오는 것을 보아하니, 소프트웨어쪽에서 메모리 할당이 과하게 잡혀서 그런 것이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 모든 사진은 Unsplash같은 무료사진 및 출처를 밝히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감 한번만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