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정보/PC,모바일 정보

데스크탑, 노트북 RAM(메모리) 업그레이드 하기전 반드시 알아야 할 것

by CHCH ITG 2021. 10. 27.

 

출처 : Unsplash

컴퓨터, 노트북으로 게임하실 때 팅김이나 렉이 잦으시거나 속도가 점점 느려지게 되면 가장 먼저 업그레이드를 해야겠다! 라고 생각하시는 것이 RAM(메모리)이실 겁니다. 하지만 컴퓨터에 따라 RAM을 어떤 제품으로 업그레이드를 해야할지, 또는 같은 제조사를 사용을 해야할지 초보자분들에게는 헷갈릴 수 있는 사항이 굉장히 많으실겁니다.RAM 업그레이드 할 시 반드시 알아야 될 사항 몇가지 전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직접 촬영 / Unsplash (왼쪽 데스크탑용 / 오른쪽 노트북용) 

1. 데스크탑 RAM? 노트북용 RAM?

첫번째로 가장 많이 실수하시는 것이 데스크탑 RAM과 노트북 RAM을 혼동하시는 것인데요. 주로 노트북 RAM을 업그레이드 하실려 할 때 컴퓨터에 관하여 잘 모르시는분들 중 데스크탑 RAM을 주문하셔서 낭패를 보신 경험이 대다수 이실 겁니다. 노트북용 RAM은 위 오른쪽 사진을 보시면 데스크탑 RAM과는 다르게 세로폭이 1.5배가량 넓고, 가로 길이가 1/2 정도 작은 크기를 가진 RAM입니다. 이 RAM은 정식 명칭이 SO-DIMM 이라는 노트북용 RAM으로 분류가 되어있으며, 만약 노트북 RAM을 업그레이드 하실려면 적어도 SO-DIMM RAM으로 주문하셔야 합니다. 규격 자체가 다르니 이 부분은 필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출처 : Unsplash

2. DDR3? DDR4? DDR3L? / 버전이 다르면 같이 사용 불가능!

RAM을 보시면 이름이 DDR3-12800 , DDR4-17000 등 앞에 붙어있는 " DDR " 이라는 영문은 RAM을 업그레이드 하시기전 대충 봐야 할 게 아닌 필수적으로 보아야 할 부분입니다. 특히 DDR 뒤 마지막 숫자인 3,4 이 부분은 RAM 업그레이드시 가장 우선적으로 보아야 할 사항이며, 이것에 따라  규격이 맞지 않아 장착 자체가 안되는 상황까지 발생될 수 있습니다.

특히 노트북용 RAM 중 DDR3, DDR3L이 동일 모델이신줄 알고 사용하시는분들이 종종 계시는데, 엄연히 다른 버전의 RAM이기 때문에, 반드시 버전이 같은 제품으로 구매를 하셔야 합니다. DDR3, DDR3L은 규격이 같아서 노트북 업글시 장착은 가능하기는 합니다만, 소프트웨어적으로도 충돌이 일어날 수 있으며, 제조사측에서도 DDR3 와 DDR3L은 같이 쓰지 말라는 공식 답변도 있어 자기가 업그레이드 할려는 RAM 버전이 무엇인지 먼저 알아보신 다음 구매를 진행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DDR4 경우도 마찬가지이니, 무조건 DDR3인지 DDR3L이신지 또는 DDR4인지는 반드시 확인하시고 같은 버전 제품으로 구매하셔야 됩니다.


출처 : Unsplash

3. 메모리 클럭차이 / 3,200MHz ? 2,400 MHz?

3번째는 클럭차이 입니다. 클럭차이 부분은 영문 버전만 동일하다면 같이 써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여기에는 치명적인 단점이 존재하는데요. 같은 버전이라 해도 클럭이 다르면 낮은 클럭으로 RAM이 읽혀진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자면

PC4-19200 ( 2,400 MHz) 8 GB

PC4-21300 ( 2,666 MHz) 8GB

이렇게 RAM이 2가지 제품을 데스크탑에 같이 장착한다면 RAM  2개 중 낮은 클럭을 기준을 잡고 그 제품 성능에 동일하게 맞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PC4-21300을 달아도 안에 19200 제품이 존재한다면 21300 제품이 19200 제품 속도를 낸다는 것이죠. 특히 고클럭 RAM인 PC4-25600을 샀는데 만약 현 컴퓨터에 장착된 RAM이 PC4-17000 제품이라면 25600 제품이 17000제품 속도를 내니, 특히 라이젠 CPU를 쓰시는분들은 RAM 클럭 속도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이 점은 확인 하시고 주문하시면 되겠습니다. 


출처 : Unsplash

4. 제조사 차이?

4번째는 제조사입니다. RAM도 또한 삼성, 에센코어, G.Skill, 팀 그룹, 마이크론 등 수많은 제조사가 존재하는데요. 정말 대부분 사람들이 제일 잘못 알고있는 Ram 지식이 RAM 제조사 호환 이슈이며, 제조사 경우는 RAM 영문버전만 동일하다면 제조사가 달라도 충분히 호환이 가능합니다. 호환이 불가능하다는 이야기는 설계자체가 서로 달랐었던 옛날 이야기이며,샤프컴이 대세였던 시절 제외하고는 다른 제조사 RAM을 사용하셔도 무방하니 RAM 영문버전을 확인하시고 업그레이드를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다만! RAM 오버클럭을 한다면 제조사마다 RAM 오버 가능 수치인 오버 수율이 다 다르니, RAM 오버를 하고 싶으시다면 같은 제조사 제품을 추천드리며 특히 삼성 RAM 위주로 구매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유는 삼성 RAM이 오버 수율이 가장 좋기 때문입니다.)


출처 : Unsplash

5. 메인보드에 지원하는 RAM 클럭 수치

마지막은 메인보드 입니다. 메인보드 경우는 위 DDR3를 지원하는지 그리고 DDR4 버전을 지원하는지 그리고 RAM클럭은 얼마나 지원하는지 살펴보시면 되는데요. 메인보드 제조사 경우는 스펙이 동일하니 제조사는 AS 위주로만 따지시면 되며, 인텔 메인보드와 AMD 메인보드는 동일한 급이라 해도 RAM 클럭 지원 상하치가 다르니 이 부분도 또한 한번 살펴보시고 구매하시면 되겠습니다.

특히 인텔 보드 경우는 최근에 나온 B560M 칩셋 밑으로는 3,000MHz는 미지원이며, 라이젠 경우는 저가형 칩셋인 A320 제품군에서도 3,200MHz 클럭까지 지원하는 보드들이 있으니 이 부분은 확실히 확인하시고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메인보드 부분은 컴퓨터를 새롭게 맞추실 때나 보아야 할 점이기 때문에 4번째까지만 보시고 RAM을 구매하시면 되겠습니다. 

출처 : Unsplash

* 모든 사진은 Unsplash같은 무료사진 및 출처를 밝히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감 한번만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