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 제품 정보 및 리뷰/노트북 정보

노트북 중고 구매시 AS,배터리 수명확인은 필수

by CHCH ITG 2021. 4. 15.

출처 : Unspalsh

중고나라나 당근 마켓에서 노트북 중고 구매 시 주로 보시는 게 브랜드, 가격, AS기간을 주로 보실 겁니다. 하지만 가격 과 AS기간 다음으로 중요하게 보아야 할  것이 배터리 타임입니다. 예를 들어 공식 배터리는 60Wh로 되어있지만 1번씩 방전 될 때 마다 배터리 수명이 10%씩 줄어들기 때문에 60Wh 배터리 타임이 55Wh로 내려가 있는 상황도 있기도 합니다. 노트북 중고거래시 배터리 타임에 관해서 전달드리겠습니다.


1. 배터리 타임 확인하는 방법 - 윈도우10,11

출처 : 직접 캡쳐

먼저 윈도우키를 누르시고 탐색창에 있는 빈칸에 " cmd "를 입력해 주시면 나오는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해주세요.

출처 : 직접 캡쳐

검은 화면이 나오시면 " Users\~ " 옆에 " powercfg /batteryreport " 라고 입력하시고 엔터키를 눌러주세요. 그러면 밑에 " 배터리 사용 시간 보고서가 ~ " 하면서 주소가 하나 뜨게 됩니다. 그 주소인 " C: ~~ .html " 를 드래그해서 컨트롤+C 키를 눌러서 복사해주세요.

출처 : 직접 캡쳐

복사한 주소를 구글이나 인터넷 익스플로러 주소창에다가 복붙하시고 엔터를 눌러주세요.

출처 : 직접 캡쳐

들어가시면 이런 화면이 보이실 겁니다. 이 화면에서 "Installed batteris" 라는 곳을 확인하시면 되는데 위 노트북은 예전 제가  LG 그램시리즈 사용했을 때 배터리 타임입니다. 배터리 용량을 보시면 정량 표기가 60,060 mWh가 표시되어있고 밑에 표기가 바로 이 노트북을 충전할 수 있는 최대 용량을 나타내는 표시입니다. 확인해보면 59,450mWh라고 적혀져 있는데 제가 예전에 한번 방전시킨적이 있어서 그런지 표기된 것보다 약간 적게 나오게 되었네요. 하지만 이정도면 매우 양호인 상태라고 보실 수 있습니다. 중고노트북 중에 하도 방전이 많이 되서 38,000 mWh 제품이 25,000mWh라고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면 새 제품보다 무려 25%가량은 배터리가 표기된 용량만큼 충전이 되지 않는 것이니 중고제품을 구매 전에 한번 판매자에게 확인해달라고 한 뒤 사진으로 보내달라고 하고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 Unsplash

배터리 타임이 별로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셔서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LG 그램이나 삼성전자의 이온 시리즈 노트북 , 한성컴퓨터사의 올데이롱 제품 경우는 배터리 자체가 대용량으로 들어있기 때문에 몇 번 방전된 제품은 배터리 타임이 구매했던 날 기준보다 약 15%가량 내려간 경우가 꽤나 있습니다. 이는 휴대성 목표로 나온 노트북일수록 휴대성을 갉아먹는 것인지라 최대한 배터리 타임은 중고 노트북이라 하여도 10% 이하로 내려간 노트북을 구매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여기까지 노트북 배터리타임에 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 모든 사진은 Unsplash같은 무료사진 및 출처를 밝히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감 한번만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