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 제품 정보 및 리뷰/노트북 정보

노트북 배터리 관리, 이렇게만 관리하면 됩니다.

by CHCH ITG 2021. 11. 7.

출처 : Unsplash

노트북을 자주 사용하셨어도 어떤식으로 관리를 해야 될지 잘 모르실 겁니다. 노트북 사용하실 때 사소한 것 몇 가지 습관으로 인해 노트북 수명을 확 줄게 될 수도 있는데요. 거창하지는 않아도 간단하게 몇 가지만 주의해야 될 것을 전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배터리는 최대한 방전시키지는 말아야 한다.

출처 : Unsplash

배터리 수명을 가장 오래 가게 하는 방법 중 하나는 최소한 배터리 방전만큼은 피하셔야 하는 것입니다. 여러 노트북 배터리에 관한 글들을 보면 노트북 배터리 충전은 80~90% 유지시키는 것이 가장 배터리 수명에 좋다고는 합니다만 이걸 100% 지키기에는...다소 무리가 있을 겁니다. 하지만 다른 분야에서는 100% 계속 완충시켜놓는 것이 오히려 배터리 효율이 좋아지는 의견도 있습니다. 저 경우는 한성컴퓨터사의 올데이롱 제품을 사용 중에 있으며, 회사 사무용도로 항상 충전기를 꼽고 6~7개월 정도 사용을 했었습니다. 제 배터리 경우는 방전으로 인하여 자동 종료가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로스율이 5~7% 정도 줄어든 상태인 것을 보아 동일한 리튬 배터리라고 하여도 배터리 제조사에 따라 다른 것으로 보입니다.

지속 충전이 좋다 안 좋다 라는 것은 사용환경에 따라 그리고 제조사에 따라 차이가 조금 나는 부분도 있지만 그래도 지속 충전이 안 좋다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에게는 노트북 소프트웨어 중 배터리 세이프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면 되는데요. 배터리를 80% 상태를 유지시켜주는 소프트웨어이니 이 프로그램을 한번 사용해보시는 것도 좋은 선택지가 될 것 같습니다.

단!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배터리 방전만큼은 무조건 피하셔야 합니다. 배터리 방전으로 인해 노트북이 자동 종료가 되면 배터리 수명이 약 10% 씩 줄어든다고 하니 배터리 방전만큼만은 무조건 피하시면 되겠습니다.


2. 노트북을 사용하지 않는 시간에는 USB 포트는 반드시 빼주자

출처 : Unsplash

2번째는 USB 포트에 관한 것입니다. 노트북 사용시에는 USB 포트에 외장SSD 및 마우스 같이 주변장치를 사용하게 될 텐데요. 사용 시에는 상관이 없지만 노트북 사용을 하지 않을 시에는 웬만해서는 주변장치를 제거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전력소모뿐만이 아니라 PD충전 포트 및 썬더볼트 같은 경우는 대역폭이 크기 때문에 출력량이 다른 USB포트보다 훨씬 높은데요. 노트북 전원이 들어갈 때 자칫하다가는 과전압이 들어갈 수 있는 변수가 생길 수도 있는데 이로인해 노트북 메인보드가 손상이 될 수도 있습니다. 물론 노트북에 자체 안전장치 설계를 하긴 하지만 운이 좋지 않게 망가질 수도 있습니다.

마우스 및 키보드 경우는 출력량이 크지 않기 때문에 괜찮습니다만 최대한 PD충전포트나 썬더볼트 포트들은 노트북을 사용하지 않는 시간에는 제거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침대 위에서 쓰는거는 절대 금물

출처 : Unsplash

마지막으로는 굉장히 사소하지만 가장 치명적인 실수를 하는 것이 바로 노트북을 침대 위에서 사용하시는 겁니다. 이는 발열 문제이기도 하는데요. 노트북도 전력으로 인해서 돌아가는 IT 제품이기 때문에 아무리 열을 잘 잡는다고 해서 발열이 날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침대 위에서 사용하시면 노트북 통풍구가 부드러운 이불 및 매트리스로 인해 나가지를 못하는데요. 이로 인해 안에 있는 부품들이 점차 뜨거운 열이 빠져나가지 못하고 노트북 안에서 돌고 돌아 발열이 점차 높아지게 됩니다. 그래서 침대 위에서 노트북을 하시는 것은 절대 권장드리지 않고 있는데요.

그래도 침대 위에서 하고싶으시다면 최대한 노트북 발열이 나가는 통풍구는 살려주셔야 하며 이불하고 매트리스에 노트북 바닥이 닿지 않게 사용을 하셔야 합니다. 차라리 노트북 쿨링 패드를 구매하셔서 사용하셔야 발열 문제에서 벗어나실 수 있죠. 불편하셔도 이렇게는 사용하셔야 발열로 인한 노트북 수명이 급격하게 내려가지 않기 때문에, 발열 관리를 정말 잘해주셔야 합니다.

따라서 최소한 이 3가지만 잘 지켜주시면 되는데요.

1. 배터리는 방전시키지 않는다.
2. 노트북 미사용시 USB 포트들은 제거한다. (마우스, 키보드 포트 해당사항 제외 / *그래도 빼두는 것이 좋아요)
3. 침대 위에서 쓰지 않는다. (쓰더라도 반드시 노트북 쿨링패드 사용할 것)

이렇게만 지켜주신다면 최소한 오래 사용할 수 있는 발판이 되는 것이며, 3가지만 지켜주시면서 이용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여기까지 노트북 배터리 관리하는 방법에 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 모든 사진은 Unsplash같은 무료사진 및 출처를 밝히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감 및 댓글 부탁드리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