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원신 육성

원신 종려 육성법 / 성유물 세팅 및 무기 세팅 그리고 추천 파티 조합(22.03월 최신화)

by CHCH ITG 2022. 1. 28.

출처 : 미호요

종려가 이번 2.4 후반기 기원에서 다시 등장하였습니다. 이번에 종려를 뽑으실려는분들을 위해 종려 육성법에 관하여 전달드리고자 합니다.

1. 종려 스킬 및 특성 그리고 육성 방향

2. 돌파재료

3. 성유물 세팅

4. 무기

5. 추천파티

6. 별자리 돌파


1. 종려 스킬 및 특성 그리고 육성 방향

육성 방향이 많아 아쉽게도 까먹은 종려

종려는 E 스킬인 쉴드만 활용한 완전한 서포터 캐릭터나 또는 Q인 원소폭발을 많이 사용하는 서브딜러+서포터 육성 방향으로 나뉘어집니다. 종려의 평타 모션을 기반으로 한 물리딜 육성 방향도 있으나 물리딜 종려는 약간 유머틱한  육성이라 완전한 서포터 육성 및 서브딜러+서포터 육성 방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특성

출처 : 미호요

종려의 특성은 이렇습니다.

생활특성 : 수정석의 이치
장병기 무기 단조 시 소모한 광석을 15% 반환한다.

캐릭터 돌파 레벨1 : 낭떠러지의 재결
옥홀 방패(쉴드)가 피해를 받으면 철벽 효과가 발동한다.
 *옥홀 방패(쉴드)의 보호를 받는 캐릭터의 보호막 강화 료과가 5% 증가한다.(총 중첩 5회 / 최대 25%)
 * 철벽 효과는 옥홀 방패가 사라지기 전까지 지속된다.

캐릭터 돌파 레벨4 : 호의호식
HP 최대치에 기반하여 종려가 가하는 아래 공격의 피해가 증가한다,
 * 일반공격,강공격, 낙하 공격으로 가하는 피해가 HP 최대치의 1.39%만큼 증가
 * 지핵의 암주 및 공명 피해와 홀드 피해가 HP 최대치의 1.9%만큼 증가
 * 천성 피해 증가량 : HP 최대치의 33%

종려의 특성 자체가 HP기반을 많이 두고 있습니다.  그 다음 스킬 및 공격 모션을 살펴 보겠습니다.


2) 종려 - 일반 공격 모션

종려 일반 공격 모션입니다.


3) 종려 - 강 공격 모션

종려 강 공격 모션입니다.


4) 종려 - 원소 전투 스킬 E : 지핵

1. 짧게 사용시 암주를 소환합니다. (암주는 바위 원소 창조물로 간주된다)

2. 길게 홀드해서 사용시 20초간 옥홀 방패를 생성하며 바위 원소 범위 피해를 줍니다. (옥홀 방패 생성시 암주가 최대 개수에 미치지 못한다면 암주를 생성한다)

3. 서포터 종려의 핵심 스킬이다. 특히 옥홀방패의 내성 감소는 버프를 받기 힘든 무기 스킬 데미지 같은 것에도 딜 상승에 기여할 수 있기 때문에 적용 범위가 높으며, 모든 파티조합에 다 어울립니다.

4. 보호막이 20초 유지인데, 길게 홀드해서 사용해도 쿨타임이 12초라 HP가 넉넉하다면 보호막을 지속적으로 유지시킬 수 있습니다.

암주: 주기적으로 주변에 바위 원소 범위 피해를 주며 다른 바위 원소 창조물과 공명을 일으켜 바위 원소 피해를 준다.

옥홀방패: 종려 HP 최대치에 기반한 보호막입니다. 모든 원소 및 물리피해에 150% 흡수 효과가 있으며, 주변 좁은 범위 내의 적의 원소 내성과 물리 내성을 20% 감소시킵니다.

5) 종려 - 원소 폭발 Q : 천성

1. 운석을 떨어뜨려 바위 원소 피해를 주고 운석에 피격된 적은 석화 됩니다.

2. 1레벨 기준 석화시간은 3.1초 입니다.

3. 계수가 상당히 높아 서브딜러로 사용하시는분들에게는 종려의 핵심 스킬 중 하나입니다. 2돌 효과로 원소폭발 발동시 자신 및 파티원에게 옥홀방패를 부여해줘서 다인 모드에서도 다른 유저에게 보호막을 제공할 수 있으며, 보호막 사이클이 더욱 안정적으로 돌릴 수 있습니다.


2. 돌파 재료

출처 : Honey Genshin impact

종려의 메인 돌파재료는 리월 고운각의 필드 보스몹인 " 무상의 바위 "를 잡으면 나오는 ' 현암의 탑 ' 이 주재료가 되며, 부재료는 콜 라피스, 슬라임 원액이 캐릭터 돌파 재료로 사용하게 됩니다.

출처 : Honey Genshin impact

종려의 특성 돌파재료로는 " 황금 " 의 가르침과 슬라임 원액이 필요하며, 레벨 7부터는 주간보스인 황금옥의 타르탈리아를 잡으면 드랍되는 " 하늘을 삼킨 고래 * 뿔 " 이 주재료로 사용되게 됩니다.


3. 성유물 세팅

출처 : 미호요

종려 경우는 모험가 레벨 45전까지는 아무 성유물이나 다 쓰셔도 괜찮습니다. 이제 5성 성유물을 획득 할 수 있는 모험가 레벨 45가 된다면 여기서부터는 성유물 옵션 및 세트 효과를 보면서 맞춰주셔야 합니다. 종려에 가장 어울리는 셋은 왕실 2셋+천암 2셋으로 궁극기 데미지 20% 증가 + 체력 20% 증가로 쉴드와 궁극기 데미지까지 함께 가져갈 수 있는 셋입니다.

만약 원소폭발을 거의 포기하고 쉴드+우리 팀원들 공격버프까지 같이 주고싶으시다면 천암4셋을 추천드리는데, 이는 1돌파 이후로 지핵이 2개 이상 설치 가능한 부터 제대로 효과를 발휘하니 명함이시라면 왕실2셋+천암2셋을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주옵션은 완전한 서포터와 섭딜+서포터로 나뉘어질 수 있습니다.

1) 서포터 (쉴드 위주)

옵션 생명의 꽃 죽음의 깃털 시간의 모래 공간의 성배 이성의 왕관
주옵션 HP 공격력 HP% HP% HP%
부옵션 1.치명타 확률
2.치피증
3. HP%
1.치명타 확률
2.치피증
3. HP
4. HP%
1.치명타 확률
2.치피증
3. HP
1.치명타 확률
2.치피증
3. HP
1.치명타 확률
2.치피증
3. HP

2) 섭딜+서포터

옵션 생명의 꽃 죽음의 깃털 시간의 모래 공간의 성배 이성의 왕관
주옵션 HP 공격력 HP% 바위원소 데미지% 치명타 확률
부옵션 1.치명타 확률
2.치피증
3. HP%
1.치명타 확률
2.치피증
3. HP
4. HP%
1.치명타 확률
2.치피증
3. HP
1.치명타 확률
2.치피증
3. HP
4. HP%
1.치피증
2. HP
3. HP%

서포터로 활용하신다면 주옵션 및 부옵션을 HP위주로 잡아주시면 되며, 섭딜로 사용하신다면 성배쪽에는 바위원소 데미지%를 붙여주시고 왕관쪽에는 치명타 확률을 붙여서 사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4. 무기 세팅

출처 : 미호요

종려의 5성 종결무기로는 관홍의 창 과 호마의 지팡이 2가지가 있지만 2가지 다 가지고 계시다면 호마의 지팡이를 좀 더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호마의 지팡이 무기 스킬이 Hp 최대치의 0.8%만큼 공격력이 올라감으로 인해 체력이 중요한 종려에게 이만한 무기가 없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호마의 지팡이를 호두가 가지고 있다면 하나를 더 뽑으시거나(?) 아니면 관홍의 창으로 대처하시면 되겠습니다. 

출처 : 미호요

5성 무기가 없다면 4성 무기 중으로는 어획 >> 페보니우스 창 >> 천암장창 순으로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어획은 종려의 부족한 원소 충전 효율을 늘려주며 원소폭발 피해 및 원소폭발 치명타 확률을 기본적으로 늘려주기 때문에 4성 무기로는 가장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하지만 어획을 라이덴이 쓰고 있다면 가장 무난한 페보니우스 장창으로 대처하시면 되며 혹시나 궁극기 데미지를 최대한으로 늘려주고 싶다면 천암장창으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5. 파티조합

출처 : 미호요

 종려의 파티 조합으로는 누구든지 다 잘 어울리기 때문에 딱히 파티 조합 추천을 말씀드리기가 어려울 것 같습니다. 그만큼 활용도가 굉장히 높은 캐릭터로 다른 곳에서도 이번 복각에서 반드시 뽑아두는 것을 추천을 드리는 이유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재미위주로 한다면 바위 원소만 4명으로 잡고(바위 행자 포함) 플레이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6. 별자리 돌파

출처 : 미호요

마지막으로 별자리 돌파에 관해서 소개해드리며, 만약 돌파한다면 어디까지 진행을 해야되는지 설명드리고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1 돌파 : 지핵으로 만든 암주는 동시에 최대 2개 존재할 수 있다. (2스택으로 변경)
2 돌파 : 천성(원소폭발)이 떨어질 때 근처에 있는 현재 캐릭터에게 옥홀 방패를 부여한다.
3 돌파 : 원소 스킬 E +3
4 돌파 : 천성(원소폭발)의 영향 범위가 20% 증가하며, 석화 효과 지속 시간이 2초 증가한다.
5 돌파 : 원소 폭발 Q +3
6 돌파 : 옥홀 방패가 피해를 받은 경우, 받은 패히의 40%만큼 현재 캐릭터의 HP를 회복한다. 단일 회복량은 현재 캐릭터 HP 최대치의 8%를 초과할 수 없다.

종려에게 가성비가 좋은 돌파라면 2돌파까지가 가장 가성비가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돌파 시 원소 폭발을 사용해도 쉴드가 추가적으로 받기 때문에 쉴드 돌리기가 굉장히 편안해집니다. 궁극기 데미지 뽕을 극한으로 뽑으시겠다면 5돌파까지는 해야되지만 그리 가성비가 좋은편은 아니라서 추천은 해드리지 않습니다.

여기까지 원신 복각 캐릭터 중 종려에 관하여 육성법 및 성유물 세팅 그리고 파티 조합에 관련되어서 알아보았습니다.

* 모든 사진은 Unsplash같은 무료사진 및 출처를 밝히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 제 블로그에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 글이 유익하셨다면 공감 한번만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