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 제품 정보 및 리뷰/하드웨어 소식 및 정보

라이젠 모바일 곧 출시된다! 노트북 또는 태블릿 시장에 활력을 줄까?

by CHCH ITG 2017. 9. 8.

안녕하세요~ 모든 IT, Technology 및 일상정보를 공유하는 K.Min's 입니다. 

오늘 제공해드릴 소식은 라이젠 모바일인 APU 레이븐릿지 제품에 대해서 소개해드릴 겁니다. 

현재 기업용 CPU인 라이젠 프로가 나오면서 이제 조만간 라이젠 모바일 APU도 나올 시기가 되었는데요. 

오늘은 현재까지 나온 벤치마크를 통해 어느정도 성능까지 나올지 한번 봐보겠습니다.


아실 분은 다 아시겠지만 이번 라이젠 모바일인 레이븐 릿지는 내장그래픽카드로 

베가 GPU가 탑재가 됩니다. 그래서 이번 레이븐 릿지가 굉장히 큰 기대를 받고 있는데요. 

잘만 나온다면 저가형 태블릿PC 같이 2 in1 PC 제품에도 롤 정도는  

돌아갈 수 있는 태블릿PC를 기대하시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현재 저가형 태블릿PC에는 

인텔 아톰 프로서세가 탑재되어있죠. 이 CPU도 좋아졌기는 했지만 아직 롤을 쾌적하게 돌릴 수준은 안됩니다. 

물론 아톰 프로세서 TDP가 무려 4~6W 밖에 안되어서 라이젠 모바일이 그 정도가지 내리면서 

성능 유지가 가능하겠느냐라는 말이 많이 나오지만 현재 라이젠 성능을 보자면 불가능은 아닐 거라는 전망이 나옵니다. 

벤치마크 보기 전에 일단 이 벤치마크부터 보겠습니다. 이 벤치마크는 그래픽카드 점수인 

3D Mark 파이어 스트라이크 점수이며, 점수대를 보면 2천 점대로 GTX 940MX와 비슷한 점수로 형성되어있습니다. 

현재 이 A12 9800E 제품은 브리스톨릿지 데스크탑용 APU입니다. 이제 이 점수를 확인해봤으니 이제 제대로  

라이젠 APU에 관해서 한번 살펴보죠.


일단 벤치마크는 이런 식으로 비교해보았습니다. 저희가 알아볼 것은 다른 거 다 빼고 그래픽카드! 

맨 위 왼쪽 상단에 있는 " Car Chase " 라는 벤치마크로 확인할 겁니다. 

라이젠 7 2700U와 HD 630 성능을 살펴보면 그리 큰 차이점이 없다는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큰 문제점은 2000점 대가 넘는 A12-9800E 제품이 i7-7700 HD 630 제품과 성능을 비교해보았을 때는 

오히려 HD 630이 좋다는 결과가 나와버렸는데요. 물론 이 벤치마크 자체가 AMD에게는 약간 불리한 벤치마크이기도 합니다. 

인텔 내장그래픽카드를 엔비디아에서 만들었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벤치마크가 엔비디아 쪽이 좀 더 유리하게 작용이 되는 것이 

아직 문제점이지만 여기서 가장 눈여겨봐야 할 것은 라이젠 7 2700U 내장글픽 성능과 A12-9800E 제품의 그래픽 성능 차이입니다. 

언뜻 봐도 라이젠7 2700U가 " Car Chase " 벤치마크가 좀 더 높게 나왔으며 이 뜻은 

잘만 뽑아준다면 모바일에도 불구하고 RX 550급까지 성능이 나올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모바일이 이 정도인데 데스크탑용은 어느 정도 나올지 기대가 되는 부분이기도 하죠. 

물론 아직 나오지 않은 상태라 추측에 불과한 이야기이지만 베가 GPU가 들어간 만큼 

전작보다는 확실하게 높은 성능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것으로 오늘은 레이븐 릿지에 관해서 간단하게 벤치마크 통해서 알아보았습니다. 

TDP를 제대로 잡고 예측한 대로만 나와준다면 정말로 노트북이나 태블릿 시장에 또 다른 돌풍이 불 것으로 예상되며 

2018년에 나올 LG 그램 제품이나 저가형 노트북들이 과연 어떻게 나올지 기대가 굉장히 큰 편입니다. 

이때 과연 인텔 CPU가 탑재가 될지 아니면 라이젠 모바일 제품이 탑재될지 기대가 되네요. 

이상 K.Min's 라이젠 모바일, 레이븐 릿지에 관한 정보였습니다.

1.이 글이 도움이 됐다면 저의 블로그를 공감버튼을 한번만 눌러주세요!

2.댓글과 공감버튼을 주시는 것 자체가 저에게는 정말 큰힘이 됩니다.

3.새글을 받은 편지함으로 받아보고 싶으시면 K.Min's 페이스북 페이지를 팔라워 또는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페이스북 페이지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