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및 모바일 제품/스마트폰

갤럭시노트 20 , 엑시노스 992 프로세서가 들어가고 100배줌은 사라진다? / 갤럭시노트20 사양 유출 및 세세한 정보들

by CHCH ITG 2020. 5. 24.

이미지 출처 : Filker


체둥이 여러분들 안녕하세요~, IT에 관심이 있는 평범한 직장인 CHCH입니다. 오늘은 갤럭시 노트20에 관한 사양 유출 및 세세한 정보들에 관해서 전달하고자 합니다. 먼저 가장 중요한 스펙은 이번 갤럭시노트 20에 스냅드래곤 865가 아닌 엑시노스 992이 들어간다는 정보가 심상치 않게 흘러나오고 있어 사양 유출된 것 부터 시작하여 다양하게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지 출처 : PIXABAY, Filker


※ 이번 갤럭시노트 20은 스냅드래곤이 아닌 엑시노스가 들어간다?

첫번째로는 엑시노스 990의 개량형 버전인 엑시노스 992이 이번 갤럭시노트20에 들어갈 수 있다는 소식입니다. 포브스측에서는 현재 엑시노스 992이 시제품 생산 테스트도 끝난 상태이라고 하며, 이로인해 갤럭시노트20에 엑시노스 992이 탑재될 수 있다는 소식이 나오고 있는 상태입니다.

성능상으로는 7nm에서 조금 더 낮아진 6nm 공정으로 제작된 엑시노스 992인데, CPU 연산능력이 스냅드래곤 865보다 1~3% 가량 뛰어나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다만 엑시노스 CPU의 단점이라 하면 CPU 연산능력이 아닌 ARM사에서 공급되고 있는 Mali GPU 인데, Mali GPU로 인해 120Hz 디스플레이 주사율이 제대로 나오지도 않는 상태이며 스냅드래곤 865에 탑재되어 있는 아드레노 650 GPU 성능보다 훨씬 뒤쳐져 있어 이번 갤럭시 S20에 엑시노스가 아닌 스냅드래곤이 탑재된 결정적 이유가 되기도 했습니다.

ARM사는 현재 삼성하고 2020년까지 계약이 체결되어있어 이번 엑시노스 992도 ARM사의 Mali GPU가 탑재될 것으로 분석되고있는 상태라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을 가능성은 정말 희박하다고 보여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엑시노스 CPU 이야기가 노트20에서 다시 수면위로 오른 이유는 TSMC사의 스냅드래곤 865의 오버클럭 모델이자 개량형인 865+ 모델이 코로나로 인해 생산자체가 불투명하여 올라온 이유도 있습니다.

갤럭시노트 20에는 120Hz 주사율이 미지원 한다는 이야기가 있어 엑시노스 992이 탑재될 가능성은 있겠습니다만, 현재 120Hz를 지원 계획에 있는 갤럭시노트 20+ 모델에서는 엑시노스 보다는 스냅드래곤 865가 탑재가 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이미지 출처 : 유튜브 Enoylity Technology


※ 이번 갤럭시노트 20 울트라 모델은 없다

이미지 출처 : Ross Young Twitter


이번 갤럭시노트 20은 갤럭시 S20에서 등장한 울트라 모델은 출시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삼성 스마트폰 유출소식을 자주 내보내시는 Ross Young의 트윗에서도 Note20 과 Note 20+로 이렇게 2가지로 종류로 등장하며, 울트라 모델은 갤럭시 폴드2가 차지할 것이라고 하며, Note 20과 Note 20+는 성능차이를 조금 두고 판매가 될 것으로 분석되고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엑셀 직접 제작


현재 제가 지금까지 모은 정보와 저의 개인적인 소견을 포함해서 제작한 갤럭시노트 20, 20+의 스펙을 정리한 것입니다. 지금까지 지켜본 스펙상으로는 이런식으로 등장할 것으로 보이며, 울트라 모델을 빼고 노트20과 노트20+ 모델과 같이 2가지 모델로 축소 시킨 것을 보면 노트와 노트+의 갭 차이를 조금 크게 나누어서 판매하는 전략으로 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가격은 조금 차이나게 해서 준프리미어급 또는 프리미어급으로 나누어서 말이죠.

아니면 갤럭시노트 20 LITE 모델이 따로 나와서 저렴하게 나오는 전략으로 나올 수는 있겠습니다만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엑시노스 992을 활용하는 방안이라면 이런 방안밖에 없을 것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 디스플레이부분에서도 차이점을? LTPS? LTPO?

이번 노트20+에 적용되는 LTPO는 고해상도 화질은 유지해주되, 화면의 전력을 최소화 시켜주는 기술로 배터리 효율을 올리기 위해 노트20+에 적용이 된다고 합니다. 이 디스플레이 기술은 애플사의 애플워치 및 삼성의 갤럭시 워치 액티브2에 적용된 기술이기도 하며, 스마트폰사에서는 꿈의 기술로 불려지고도 있는데, 이 기술을 삼성이 최초로 스마트폰에 적용을 한다고 합니다. 양산하기가 굉장히 까다로워 디스플레이가 작은 손목시계 종류에만 들어갔는데 이번 노트20+에 이 기술이 적용이 된다고 합니다.

다만 노트20은 전처럼 LTPS가 적용된다고 하며, 노트20 +에만 이 LTPO 기술이 적용이 된다고 합니다. LTPS도 충분히 좋은 기술로 고해상도 유지로는 굉장히 좋지만 누설 전력(버려지는 전력)이 많아 배터리 효율면에서는 많이 떨어지는 기술로 알려져 있는데, 일단 LTPS가 효율이 좋다고 하여도 양산이 아직 어려운 단계이기 떄문에 노트20+에만 적용이 되는 것으로 분석되고있죠. (가격 상승의 원인이기도 합니다.)

 

이미지 출처 : Filker


※ 카메라 부분도 대폭 수정? 100배 스페이스 줌 사라지나?

이미지 출처 : 트위터 ICE UNIVERSE


지금까지 유출된 카메라 부분에서는 노트20 시리즈가 S20 울트라에 탑재되었던 100배 줌인 스페이스 줌은 지원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대신 1억800만 화소의 이미지 센서와 새로운 이미지 센서가 탑재될 수 있다고 전해지고 있는데요.

 

이미지 출처 : 트위터 ICE UNIVERSE / 스마트폰 : VIVO X50 PRO


갤럭시노트 20+ 모델에는 1억800만 화소의 이미지 센서, 갤럭시 S20 울트라 모델에 들어간 그 이미지 센서가 들어가며 대신 스페이스 줌을 뺀다고 하니, 그만큼 단가가 줄어들어 가격이 조금이라도 저렴하게 등장할 가능성도 있어보입니다. 그리고 삼성은 공식적으로 50MP의 아이소셜 GN1 센서를 출시하였으며 1.2µm(마이크로미터) 크기인 센서로 DSLR 수준의 위상검출자동초점을 지원하여, 스포츠 같이 역동적인 모션에서도 자연스럽게 초점을 따라가주는 기술이 탑재되었다고 합니다.

이 GN1 센서는 VIVO사의 X50 PRO에 메인카메라로 탑재한다고 하니 정밀한 스펙은 VIVO X50 PRO를 살펴보시면 되겠습니다.

근데 이 아이소셜 GN1센서를 언급을하고 노트20을 언급을 하는 것을 보아하니 노트20에도 이 GN1 센서 기술이 탑재될 것으로 분석되고있습니다. 100배줌보다는 좀 더 자연스러운 화질과 모션을 찍을 수 있는 카메라로 변동이 될 수 있다는 것이죠. 갤럭시노트20에는 갤럭시 S20, S20+ 와 거의 동일한 카메라 스펙을 가질 것으로 보이며, 노트20+에는 갤럭시 S20 울트라 스펙에 100배줌인 스페이스 줌을 뺀 스펙으로 출시 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여기까지 노트20에 관해서 세세한 정보들을 살펴보았습니다. 현재 제가 모아본 정보는 여기까지이며 다른 새로운 노트20에 관한 정보를 가지고 오게 되면 정리해서 다시 한번 더 전달드리도록 하겠으며 이만 여기서 인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이만 첸바~!

한줄 요약 : 갤노트20시리즈는 갤럭시S20과는 다른 개념으로 나올 수 있다.

댓글